추석 연휴 생활폐기물 관리 대책, 영락공원 이용 안내
공영 주차장 33개소 무료 개방

▲여수시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시민 생활과 밀접 분야를 중심으로 편안한 명절보내기 대채 마련에 적극나서고 힜다.(사진=여수시)<br>
▲여수시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시민 생활과 밀접 분야를 중심으로 편안한 명절보내기 대채 마련에 적극나서고 힜다.(사진=여수시)

전남 여수시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시민 생활과 밀접 분야를 중심으로 편안한 명절보내기 대책 마련에 적극나서고 있다.

▶추석 연휴 생활폐기물 관리대책 마련

여수시는 6일에 걸친 추석 연휴기간 ‘생활폐기물 처리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수거차량과 환경미화원 등으로 구성된 ‘생활폐기물 기동 처리반’을 배치해 관련 민원에 신속하게 대응한다.

연휴기간 생활쓰레기 수거일은 28일(목), 10월 1일(일), 10월 2일(월), 10월 3일(화)이며, 추석 당일 29일(금)과 다음날 30일(토) 이틀간은 휴무한다. 대형폐기물은 28일(목), 10월 2일(월) 이틀간 수거될 예정이다.

또 오는 21일부터 27일까지 내집, 내사업장 주변 등 시 전 지역에 대해 추석맞이 청결활동을 실시해 쾌적한 명절분위기를 조성할 방침이다.

아울러 ▲쓰레기 불법투기 행위를 집중 단속 ▲음식물 다량배출사업장 점검 ▲일반음식점과 집단급식소 등의 음식물류 배출 실태 지도 점검 등을 추진한다.

▲여수시 영락공원.<br>
▲여수시 영락공원.

 

▶추석 연휴기간 ‘영락공원’ 이용 

추모의집 명절 운영시간은 28일부터 10월 1일 까지 기존보다 세 시간 앞당겨 오전 6시~오후 6까지 운영한다. 다중이용시설 방역을 위해 추모의 집 2개소의 ‘제례단’은  28일부터 6일간 운영이 중단된다.

아울러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집에서도 온라인으로 성묘가 가능한 ‘e하늘 장사정보시스템-온라인 성묘 서비스’도 지원한다.매일 시설 방역소독을 실시하고 마스크착용 권고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준수토록하며, ▲미리 성묘하기 ▲머무는 시간 줄이기 ▲조화사용 자제 등 영락공원 이용수칙을 문자로 발송하고 홍보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영락공원 내 장사시설(화‧매장)은 추석 당일(9월 29일)만 휴무하고 나머지는 정상 운영한다.

▶추석명절 과대포장 집중점검 

여수시는 추석 명절을 맞아 오는 27일까지 한국환경공단과 합동으로 과대포장 집중점검에 나선다.

점검은 준·대형 점포를 대상으로 명절 선물 세트와 제과․화장품․완구․주류, 1차 식품 등에 대해 포장재질 및 포장방법 준수 여부를 조사한다.

점검반은 포장 횟수가 과도하거나 제품 크기에 비해 포장이 지나치게 큰 제품 등 기준 위반이 의심되는 경우 제조자 등에 전문기관의 검사 성적서를 요청하며, 이를 이행하지 않거나 기준 위반이 확인되면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다.

단 제품 전체를 합성수지 재질의 필름이나 시트로 전체를 감싸 묶어서 다시 포장한 것이 아니라 띠지로 둘러 묶어 포장하는 것은 재포장 금지에 해당하지 않는다.

또 고기, 생선, 채소 등 1차 식품이나 낱개로 판매하지 않는 제품을 묶어 포장한 단위제품, 구매자가 선물 포장을 요구 한 경우에도 단속 대상에서 제외된다.

시 관계자는 “화려한 포장 속에 감춰져 있는 환경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느끼고 실속 있는 제품을 선호하는 환경 의식을 갖기 바란다”며 “포장 개선과 친환경제품을 선택하는 소비문화 정착에 적극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여수시는 도시관리공단과 함께 추석 명절 시민과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유료 공영주차장 33개소를 무료로 개방한다.(사진=여수시)<br>
▲여수시는 도시관리공단과 함께 추석 명절 시민과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유료 공영주차장 33개소를 무료로 개방한다.(사진=여수시)

▶추석 연휴기간 공영주차장 33개소 무료 개방

여수시는 도시관리공단과 함께 추석 명절 시민과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유료 공영주차장 33개소를 무료로 개방한다. 무료개방 기산은 오는 27일 오전 8시부터 내달 4일 오전 8시까지다. 다만 관광객 방문으로 주차난이 예상되는 오동도 공영주차장과 돌산공원 주차장 2개소는 제외된다.

또 전통시장 일부 구간 주.정차 단속 완화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도시관리공단도 연휴 전 주차장 부변 청결활동과 주차장 시설 등의 사전 점검을 통해 주차장 이용객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주차 공간도 제공할 계획이다. 

김종호 기자 newstop21@dbltv.com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