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한 해를 마무리하고 2024년 다가오는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전국 명소에서 해맞이 행사가 다양하게 열린다.

다가오는 새해에는 새로운 희망을 기원하며 전남지역 해맞이 명소 TOP 8을 소개한다. ▲여수 향일암 ▲광양 구봉산 전망대  ▲고흥 남열해돋이해수욕장 ▲장흥 정남진 전망대 ▲영광 백수해안도로 ▲신안 오도항 ▲해남 땅끝마을 ▲무안 도리포이다.

▲여수 향일암 해돋이 (사진=여수시)

여수시 돌산읍 향일암 일원에서 31일부터 내년 1월 1일까지 여수 향일암 일출기원 한마당이 개최된다. 한국의 4대 관음기도처 중 하나로 다른 지역과 차별화를 가지고 있어 매년 5만여 명이 방문하는 여수의 대표 축제 중 하나이다.

거북 모양의 지형과 거북 등껍질 무늬 암석 등이 특별하고 빼어난 자연경관을 형성하고 있다. 여수시 기준 1일 일출 시간 07시 36분.

광양 구봉산 전망대-사진광양시
▲광양 구봉산 전망대 해돋이. (사진=광양시)

광양시 구봉산 전망대는 해발 473m에 설치된 전망대는 탁 트인 풍경을 마주할 수 있는 곳으로 아름다운 석양과 장엄한 일출을 모두 볼 수 있는 곳이다.

순천, 여수, 하동, 남해까지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정상에는 9.4m 봉수대가 자리하고 있어 새로운 일출 명소로 주목받고 있다. 광양시 기준 1일 일출 시간 07시 36분.

고흥 남열해수욕장 사진=고흥군
▲고흥 남열해수욕장 해맞이. (사진=고흥군)

고흥군 영남면 남열리 남열 해돋이 해수욕장은 송림숲과 다도해의 명품 경관을 조망할 수 있는 우주 발사전망대가 한눈에 보인다. 또 수심이 얕고 경사가 완만해 해수욕을 즐기기에 최적이다.

고운 모래사장과 어우러진 800m의 해송숲은 물놀이 후 휴식을 취하고 캠핑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고흥군 기준 1일 일출 시간 07시 38분.

장흥 정남진 전망대-사진 장흥군관광공식페이스북
▲장흥 정남진 전망대. (사진=장흥군 관광공식 페이스북)

장흥군 관산읍 정남진해안로 242에 있는 정남진 전망대는 득량만 일대와 고흥 소록도, 거금대교, 완도, 금일도 등 수많은 섬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다. 푸른 남해 바다 위에 떠오르는 태양을 바라보며 수많은 관광객이 줄을 잇는다. 장흥군 기준 1일 일출 시간 07시 40분.

영광 백수대로 -전남관광 공식블로그
▲영광 백수대로 해돋이. (사진=전남관광 공식블로그)

영광군 백수읍 백수해안도로는 해안선을 따라 펼쳐진 17km의 해안도로는 응암바위, 거북바위와 모자바위 등 기암괴석, 그리고 칠산도 등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드라이브 코스로 유명하다.

넓은 바다와 해질녘 서해낙조를 보는 멋은 동해의 일출과 대조되어 운치를 더해주고 있는 곳이다. 영광군 기준 1일 일출 시간 07시 42분.

신안 일출 (사진=신안군)
▲신안 오도항 해돋이. (사진=신안군)

신안군 암태면 신석리 오도항에서 압해읍과 암태면을 연결하는 천사대교를 배경 삼아 해넘이, 해맞이 축제가 진행된다. 천사대교는 전국 국도 구간에 있는 대교 중 가장 긴 길이를 자랑한다. 신안군 기준 1일 일출 시간 07시 42분.

▲해남 땅끝마을 해돋이 (사진=해남 공식블로그)
▲해남 땅끝마을 해돋이 (사진=해남 공식블로그)

해남군 송지면 땅끝마을은 다도해의 경치와 땅끝마을의 상징적인 의미가 더해져서 매년 수십만 명의 인파가 방문한다. 특히 한 해 마지막 해(일몰)와 새롭게 시작되는 해(일출)를 한자리에서 볼 수 있어서 특별한 장소로 뽑히고 있다. 해남군 기준 1일 일출 시간 07시 40분.

무안 도리-전남관광 공식블로그
▲무안 도리포 헤맞이. (사진=전남관광 공식블로그)

무안군 해제면 도리포 유원지는 무안군과 영광·함평군의 경계를 이루는 해제반도 북서쪽 끝 도리포에 있는 유원지다. 포구 반대편 칠산바다의 일몰이 장관을 이뤄 일출과 일몰을 함께 볼 수 있어 해맞이 명소로 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다. 무안군 기준 1일 일출 시간 07시 42분.

오지선 기자 newstop22@dbltv.com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