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 직원이 적발하고 팀장에게 보고 했으나, 사건 축소되고 은폐
해당 직원에게 수차례 외부에 비밀 요구, 직원들 회의거치는 등 조직적 정황
당초 횡령액 500만원 아닌 수천만원, 추가 조사도 묵살

 

▲지난해 5월 여수시립공원묘지 영락공원 수납 담당 직원의 횡령사건이 발생했지만 내부 직원들이 이를 조직적으로 은폐 축소가 확인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사진=오지선 기자)<br>
▲지난해 5월 여수시립공원묘지 영락공원 수납 담당 직원의 횡령사건이 발생했지만 내부 직원들이 이를 조직적으로 은폐 축소가 확인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사진=오지선 기자)

지난해 5월 전남 여수시립공원묘지 영락공원 수납 담당 직원의 횡령 사건. 지난 2012년 80억대 횡령 사건에 이은 사건으로 공직사회가 떠들썩했다. 하지만 당시 횡령 사건이 내부 직원들에 의해 조직적으로 축소 은폐했다는 의혹을 뒷받침하는 증언이 잇따르고 있어 파문이 일고 있다.

제보 증언에 따르면 담당 부서 팀장을 비롯해 일부 직원이 횡령 사실을 확인하고도 추가적인 조사를 하지 않고 사건을 축소 은폐한 것으로 드러났다.

횡령 사건 발표 당시 시청 보고서나 언론 보도에는 담당 팀장이 횡령 사실을 적발해 신고했다고 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는 등 공직기강이 무너지고 있다.

횡령 사건은 지난해 5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여수시청 장묘문화팀 공무직 A씨는 여수시 영락공원 내 화장과 봉안 수수료 수납업무를 담당했다. 그러다 수수료 영수증을 조작하는 수법으로 수차례 걸쳐 돈을 빼돌려오다가 적발됐다.

▲여수시 장묘문화팀에사 발생한 500만원 횡령 사건은 당시 내부 직원이 확인하고 팀장에게 보고했으나 축소와 은폐, 추가 조사 중단과 묵살 등 조직적으로 축소 은폐가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오지선 기자)<br>
▲여수시 장묘문화팀에사 발생한 500만원 횡령 사건은 당시 내부 직원이 확인하고 팀장에게 보고했으나 축소와 은폐, 추가 조사 중단과 묵살 등 조직적으로 축소 은폐가 이뤄졌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오지선 기자)

당시 같은 부서 직원 B씨가 횡령 정황을 포착한 것은 지난해 3월경으로 증거가 없어 보류한 상태였다. 그러다 4월경 A씨 담당 업무인 화장, 봉안, 자연장지 연장 접수와 비용이 징수되지 않은 것을 확인했다. 이후 A씨에 대해 사실 확인에 나선 결과 접수비용을 개인 통장으로 받은 것을 적발하고 자연장지 연장과 납부 내용이 일치하지 않은 증거 등을 서류와 CCTV를 통해 확인했다. B씨는 A씨의 자백과 녹음, 주고받았던 카톡 내용을 확보한 결과 피해 예상금액이 3~4000여만 원이라는 사실을 확인했다.

제보자 B씨는 "적발 당시 영락공원 장사업무가 많은 윤달 시기로 현금이 많이 들오는 기간이었다"라며 "이런 이유로 바로 바로잡지 않고 지나가면 더 많은 금액이 빠질 가능성이 컸다"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B씨는 곧바로 담당 팀장에게 보고한 후 신고 등 처리를 요청했다. 하지만 해당 팀장에게서 되돌아온 것은 사건 축소와 회유였다.

팀장은 확인된 사실을 비밀에 부치고 당사자를 선처할 것을 권유했다. 또 외부로 알려지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사안으로 내부적으로 조용히 해결하고 싶다고 비빌 유지를 요구했다. 특히 범행을 묵인해 줄 것을 지속해서 권유하고 횡령 사건 은폐를 강구했다. 내부 직원들은 자체 회의를 개최한 후 신고를 하지 않고 횡령 금액 500만원으로 정하고 내부적으로 처리할 계획을 세웠다.

팀장을 중심으로 직원들의 사건 축소와 은폐 정황은 또 있다. B씨가 횡령 금액이 추가로 있다고 조사를 지속적으로 요청했지만 팀장은 조사 중단과 종결을 지시했다. 본인이 영락공원으로 인사이동으로 온 시기인 1월부터 3월까지만 횡령액을 적발하면 된다는 이유였다. 당시 횡령 금액은 500만원을 미리 받아놓은 상태였다. 이후 횡령 직원은 별다른 조치 없이 해당 업무를 계속해서 본 것으로 전해졌다.

B씨는 "이 기간에 내부해결을 위해 비밀 유치와 범행 묵인을 지속해서 권유받았다"라며 "외부로 알려지면 여수시와 영락공원 이미지도 타격을 받고, 해당 직원도 인생이 걸린 문제라면서 계속 사건 무마를 위해 설득을 해 왔다"라고 주장했다.

이렇게 사건이 관련 부서나 감사실에 보고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A씨는 횡령 금액 중 2000여만원이 넘는 돈을 가상계좌 등을 통해 수납 처리해 축소했다.

그러는 동안 B씨는 계속된 회유와 은폐시도로 사건이 묻힐 수 있다는 판단으로 지난해 5월경 횡령 사실을 언론에 알려 보도가 나오자 여수시는 조사와 감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수시청 감사실을 당초 알려진 횡령액 500만원이 아닌 700만원을 더 확인하고 총 1300만원을 횡령한 전액 회수했다고 밝혔다.

B씨는 "내부적으로 사건 은폐를 피하고자 감사 중 적발 시기와 보고 일시를 늦게 했다고 증언을 해달라고 부탁을 했다"라며 "내부적으로 조용히 처리할 일을 외부에 발설해 일이 커졌다고 직원들을 나무라기까지 한 사실이 있다"라고 폭로했다.

▲횡령 직원 장묘, 자연 장
▲내부 직원은 최초 수납되지 않은 금액은 당초 알려진 500만원이 아닌 4000여만원을 확인하고 팀장에게 보고했으나 자신에게 돌아온 것은 내부적으로 사건 축소와 은폐 등 강요였다고 폭로했다.(사진=오지선 기자)

결국  B씨의 최초 보고시 약 4000여만원이 수납되지 않았지만, 내부적으로 은폐를 위한 시간을 끌면서 해당 직원이 자료상 처리할 수 있는 금액을 납부하는 등 은폐가 되고 결국 최종 횡령 금액이 축소됐다.

이에 대해 여수시 담당 부서 관계자는 "추가적인 횡령 금액이 있다는 것은 처음 듣는 사실이다. 횡령 사건 보고를 받은 사실이 없다"라며 "사건을 축소하거나 은폐한 사실이 없다"라고 해명했다.

한편 최근 여수시청 시설직 고위직 간부가 직원들에게 갑질 의혹이 제기되는 등 공직기강이 심각하게 무너졌다는 지적이다. 현재 여수시 감사실은 내달 12일까지 갑질, 음주운전, 업무 태반 등 공직 감찰에 돌입한 상태다.

김종호 기자 newstop21@dbltv.com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