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여수시의회 여수-뱃길 중단위기 해결 방안 간담회

▲여수시의회.
▲여수시의회.

전남 여수~제주 간 여객선 선사가 누적 적자를 이유로 면허를 반납하는 등 운항 중단 위기에 놓였지만 자구책 방안이 우선이라는 지적이다.

15일 여수시의회에 따르면 전날 시의회 소회의실에서 '여수-제주 뱃길 중단위기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했지만 형평성 문제 등 뚜렷한 대책은 마련되지 않았다.

이날 박영평 해양도시건설위원장 주최로 시의원, 시정부 및 한일고속 관계자, 항운노조, 전문가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여수 제주 간 안정적인 여객선 운항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먼저 한일고속 관계자는 "최근 3년 누계적자가 약 200억 원에 이른다"며 "여수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항운노조에서는 입장문을 통해 해당 노선이 폐선할 경우 근로자 120여 명의 생존권을 확보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진 자유발언에서는 여수-제주 여객선 운항 지속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모였다.

여수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유류비 상승, 승객유치 어려움, 인접 경쟁항(삼천포) 발생 등에 따라 적자운영이 불가피하다"며 "여수공항 지원 조례와 같은 조례 제정을 통해 유류비 등 지원 방안을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반면 여수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관련 법상 관광노선에 유류비 지원은 불가하고 많은 선사 중 여객선만 지원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날 수 있다"고 밝혔다.

여수시 관계자는 "유류비 상승 등에 따른 운영비 절약 방안 마련, 승객유치를 위한 홍보 마케팅 활성화 등 선사 자구책 마련이 우선"이라고 지적하고 "현재 시 재정상황으로는 관내 적자 항로 지원도 힘든 상황에 관외 항로 지원은 시민의 공감대를 얻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 외 대안으로는 △부정기선 등 수요에 따른 탄력적 운영 △여수시민 탑승객 할인으로 승객 유치 △선박 기항 시 육상전력공급시설(육전) 이용 △항로 단축을 위한 백야도항 운영 검토 등이 제시됐다.

박영평 의원은 "여수-제주 항로는 여수시민은 물론 전남 동부권 여객 수송과 화물 운송에 반드시 필요하다"며 "이번 간담회에서 나온 방안들을 적극 검토하고 전남동부권, 제주특별자치도와 지속적으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오지선 기자 newstop22@dbltv.com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