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의회, 제234회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
이미경 여순사건특별위원회위원장 "유명 후 사실조사 마무리 될 까 걱정"
피해 사실조사원 확충, 정부조직 위원회와 협조체계 구축, 여순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 재구성 요구

▲<br>
▲이미경 여수시의원.

이미경 전남 여수시의원이 여수시가 여순사건의 진상규명과 희생자의 명예회복을 위해 적극 행정을 펼쳐 줄 것을 촉구했다.

이미경 의원은 지난 16일 제234회 임시회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시민들의 뜨거운 성원에 힘입어 여순사건특별법이 국회에 통과해 시행에 들어갔지만 벌써 2년의 세월이 흐르고 있다"며 "특별법에 따라 사실조사가 진행 중인데 희생자와 유족 결정이 늦어져 이미 고령이 되신 유족분들이 원성이 하늘을 찌르고 있어 안타까운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여순사건 피해 신고 접수는 2021년부터 2023년 말까지 총 7458건이 접수되었고 이 중 여수시 사실조사 대상은 2035건이다. 사실조사는 2022년 10월 6일부터 시작해 올해 10월 5일까지 2년간 진행된다.

이 의원은 "여수시에서 추진 중인 사실조사는 818건 만이 완료 되어 조사대상의 절반도 못 미치고 있다"며 "이 속도라면 희생자는 물론 1세대 유족분들이 모두 유명을 달리하신 후에나 사실조사가 마무리되지 않을까 걱정이 든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여순사건의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해 ▲피해 사실조사원 확충 ▲정부조직 위원회와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 ▲여순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 재구성을 요구했다.

현재 여순사건 피해사실 조사인력은 15명이다. 이들은 한 건의 피해사실 조사에 평균 일주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현재의 조사인력으로는 특별법에서 정하고 있는 기간 내에 마무리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다"며 "인력 확충으로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 "지난해 12월 정부가 발표한 여순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은 극우·보수 인사로 채워져 역사적 사실 왜곡이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이다"며 "진실한 여수의 역사를 완전히 되찾기 위해서는 보고서 작성 기획단은 반드시 재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수시의회가 2일 여순사건 최초 발생지인 여수시 신월동에서 전체 의원이 참여한 가운데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 재구성과 진상규명 조사 기간 연장촉구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사진=김종호 기자)
▲여수시의회가 2일 여순사건 최초 발생지인 여수시 신월동에서 전체 의원이 참여한 가운데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 재구성과 진상규명 조사 기간 연장촉구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사진=김종호 기자)

특히 이 의원은 "정기명 시장이 현 상황을 마치 먼 산 불구경 하듯 보고만 있는 것 같아 답답하기만 하다"며 "전라남도, 국회 그리고 중앙 정치권의 유력인사 및 여순사건 명예회복위원회를 찾아 시민들과 지역사회의 걱정과 분노를 전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편 여수시의회의는 지난달 2일 '여순사건 진상조사보고서 작성 기획단 재구성 촉구' 성명서 발표와 여수시민사회단체와 유족회는 규탄 집회를 열었다.

오지선 기자 newstop22@dbltv.com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