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의 안녕과 풍년을 기원하는 당산제부터 줄다리기까지

▲전남 순천시&nbsp;월등면이 지난&nbsp;24일&nbsp;정월대보름을&nbsp;맞아&nbsp;월등면&nbsp;송천마을&nbsp;일원에서 '풍년기원&nbsp;마을&nbsp;당산제와&nbsp;줄다리기&nbsp;행사'를&nbsp;개최했다.(사진=순천시)<br>
▲전남 순천시 월등면이 지난 24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월등면 송천마을 일원에서 '풍년기원 마을 당산제와 줄다리기 행사'를 개최했다.(사진=순천시)

전남 순천시 월등면이 지난 24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월등면 송천마을 일원에서 '풍년기원 마을 당산제와 줄다리기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당산제는 마을의 수호신인 당산신에게 마을의 풍요와 한 해 소망을 기원하는 마을 제사로 월등면은 율지마을부터 망용마을, 송천마을 등 곳곳에서 우리 고유문화 보존과 계승을 위해 매년 마을 당산제를 열고 있다.

특히 송천마을 마을 당산제는 마을 당산제와 함께 동․서편 줄다리기 등 민속놀이와 행사의 흥을 돋우는 농악공연, 액운을 태워버리는 달집태우기까지 어우러진다는 점이 다른 지역과 차별화된 점이다.

이날 행사에는 월등면 주민자치회를 비롯해 150여 명이 참석했으며 오후 3시부터 월등면 농악단원들의 흥겨운 장단을 시작으로 마을 당산나무 두 곳에서 면민들의 무사 안녕 등 만복을 비는 당산제를 지내고 동․서편 줄다리기, 달집태우기 순으로 행사가 진행됐다. 달집이 다 타고 난 후에는 마을 주민들이 준비한 음식을 함께 먹으며 덕담을 나누는 화합의 시간을 가지며 행사를 마무리했다.

김구현 월등면장은 "우리 고유의 세시풍속을 계승해 나가는 면민들의 정신을 따라 앞으로도 우리 전통이 끊기지 않고 행해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며 "이번 행사로 모든 주민들의 염원과 소망이 모두 이루어지는 2024년 갑진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유승완 대학생인턴기자 seungwan21@naver.com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