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들, 지역구 애경사도 빠듯
시의회 차원의 비위, 역량 부족 의원들 징계 등 대책 세워야
시민들, 현실화 동의하면서도 불신 해소가 먼저

▲여수시 의정비심의위원회는 27일 여수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주민공청회를 개최하고 의견을 들었다.(사진=유승완 대학생 인턴 기자)<br>
▲여수시 의정비심의위원회는 27일 여수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주민공청회를 개최하고 의견을 들었다.(사진=유승완 대학생 인턴 기자)

전남 여수시의회 의원들의 의정활동비는 현실에 맞춰 인상을 해야 한다는 시민 여론이 높았다. 다만 시의원들의 자질과 역량 부족, 비위 의원의 강력한 징계 등 시민들의 불신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전제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여수시 의정비심위원회는 27일 오후 2시 여수시청 3층에서 의정활동비 결정 주민공청회가 100여명의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의정비 인상 여부를 두고 찬, 반 패널 2명씩이 나와 인상 여부에 대한 각각의 입장을 밝혔다. 

▲이날 4명의 패널이 참석해 찬, 반 의견을 제시했다.<br>
▲이날 4명의 패널이 참석해 찬, 반 의견을 제시했다.

김대희 YMCA 사무총장의 사회로 진행된 공청회는 이상훈 전 YMCA 총장, 문영수 전남대 교수 , 김종호 뉴스탑전남 본부장, 유성 사)여수대안시민회 사무총장이 참여했다. 4명의 패널들 모두가 의정활동비는 현실에 맞게 인상을 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하지만 시민들의 불신 해소가 선행되야 한다는 입장이 주를 이뤘다. 

패널들은 "의원들을 만나보면 현재 받은 금액으로는 지역구 애경사 찾아다니기에도 부족한 상황"이라며 "다만 시의원들이 의정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의정활동비를 현실화 시키고 그에 따른 책임을 철저히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패널은 "지난해 특정 의원 비위가 드러나 문제가 됐지만 시의회에서 아무런 징계를 하지 않고 있다"며 "이런 불신 등이  해소되지 않으면 인상안이 제기될 때마다 시민들의 반대 여론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여수시는 이번 공천회 결과를 여수시의회에 상정하고 의결이 나면 최종 결정된다. 

오지선 기자  newstop22@dbltv.com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