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2월 여수 돌산 청사로 입주, 당시 여수시 "행정지원 아끼지 않겠다" 약속
해양연구센터 매년 1억원 임대료 부담, 여수시 지원 조례 근거 없고 부지 매입 타령만
사천시장, 부지 제공 등 유치 활동에 나서 이전 추진
정기명 여수시장, 공공기관 적극 유치 '헛구호'…있는 기관도 뺏길 판

▲2013년 12월 5일 국립공원관리공단&nbsp; 해양연구센터 개소식이 여수시 돌산청사 3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당시 김충석 여수시장과 박정채 여수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신용석 국립공원연구원장, 정원옥 해양연구센터장 등이 함께했다. 이 자리에서 김충석 전 시장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br>
▲2013년 12월 5일 국립공원관리공단  해양연구센터 개소식이 여수시 돌산청사 3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당시 김충석 여수시장과 박정채 여수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신용석 국립공원연구원장, 정원옥 해양연구센터장 등이 함께했다. 이 자리에서 김충석 전 시장은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여수시 공공기관 유치한다면서 여수해양연구센터 사천시 이전 "떠나도 상관없다" 방관

경남 사천시에서 10여 년 전 여수시로 이전한 국립공원연구원 여수해양연구센터가 여수시의 대응 미흡으로 또 다시 사천으로 이전될 상황에 놓여있다.

더욱이 여수시가 국가, 공공기관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입장을 두고 '헛구호'에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5일 여수시에 따르면 지난 2007년 8월 설립된 국립공원 해양연구센터는 우리나라 해상·해안국립공원을 관리하는 전문 연구기관으로 국내 해양·수산분야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또 지난 2007년 12월 발생한 태안해안국립공원 허베이 스피릿트호 유류오염 사고에 대한 해양생태계 조사를 수행하는 등 유류오염 모니터링에 관한 국제적 수준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1년 충남 태안군에서 경남 사천시로 이전했다가 2013년 여수시로 다시 옮겼다. 애초 충남 태안군에 있던 센터 이전지로 여수시가 적합하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여수엑스포를 앞두고 있어 센터 부지와 선박 정박지 확보가 쉽지 않아 임시로 사천에 머물렀다. 해양연구소의 중장기발전 계획이 여수를 근거지로 활동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장기적 분석에 따른 것이다.

이후 지난 2013년 12월 여수시가 부지를 제공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돌산청사로 이전했다. 그러다 2018년 4월 돌산청사가 국립교육원으로 바뀌면서 센터는 엑스포 박람회장으로 이전하게 됐다. 이 과정에서 국립공원공단은 센터가 박람회장으로 이전하면서 매년 1억 원의 임대료를 지불하고 있다.

2013년 여수 이전 당시, 여수시 "행정지원 아끼지 않겠다" 약속 어겨
센터, 매년 1억원 임대료 부담

당시 김충석 시장은 "국립공원연구원 해양연구센터의 이전으로 여수 해역은 물론 우리나라 해양생태계 보전과 효율적 활용을 이끄는 핵심연구기관으로 성장·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시 차원의 행정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약속했다.

하지만 여수시는 임대료 감면·지원도 해주지 않은 데다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센터 신축 부지는 '매입하라'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여수시와 여수시의회는 2021년 공공기관 유치를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했지만 여수해양연구센터는 공공기관 등의 유치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해당되지 않아 지원하지 못한다는 입장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해 경남 사천시장이 국립공원공단을 방문하는 등 센터의 중요한 연구를 수행하는 '해양기후대응 안전센터' 유치에 성공했다. 해양기후대응 안전센터는 해양기후변화 모니터링 수행과 해양 잠수조사, 안전대응 전문가 양성 교육 등으로 국립공원 기후 변화에 활용된다.

이곳은 231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건립, 올 연말 완공될 예정이다. 센터와 인접한 그곳에 있어 해양 기후 변화나 해양생물 연구를 수월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산하기관이 위치하게 됐다.

더 큰 문제는 사천시가 부지를 제공하겠다며 센터 이전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여수시는 시유지 등 부지가 없다거나 부지를 매입해야 한다는 등 '떠나도 상관없다'라는 듯이 방관하고 있다.

그러는 사이 경남 사천시가 부지 제공 등을 내걸며 해양연구센터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공원연구원의 해양연구센터는 지난 2018년 4월 돌산 청사가 국립교육원으로 바뀌면서  여수엑스포 박람회장 국제관으로 이전했다. <br>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공원연구원의 해양연구센터는 지난 2018년 4월 돌산 청사가 국립교육원으로 바뀌면서  여수엑스포 박람회장 국제관으로 이전했다. 

경남 사천시 부지 제공 등 이전 추진, 방관하는 여수시와 대조적

애초에 센터가 여수로 이전한 데는 천연기념물이 백도와 홍도 등 주요 연구 포인트가 전남 해역에 즐비하고, 해양국립공원 역시 전남 해안 쪽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이었다. 연구선 정박 여건도 여수가 다른 곳보다 좋은 데다 전남대와 해양 공동연구가 쉬운 점 등 산학협력 여건도 우수하기 때문이었다. 센터는 147톤급 연구선 1척을 보유하고 있다. 박사급 연구원과 선박운영직 등 총 23명과 가족들의 교통·정주 여건 역시 여수가 사천보다 앞선 부분이다.

하지만 여수시가 센터의 임대료 지원이나 센터 용지 마련에 소극적인 상황에서 사천시가 '부지 제공'을 내걸고 나서면서 이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여기에 사천시는 국립공원공단 이사장의 '고향 사랑'을 공략 포인트로 삼아 이전을 성사시키겠다는 전략으로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센터가 이전하면 또 다른 문제도 발생한다. 지난해 7월 여수 거문도에 장기간 해양 기후 변화 등을 관찰하는 '해양기후모니터링스테이션'이 들어서며 연구를 시작했다. 이곳을 통해 센터는 기후 변화를 관찰하고 새 수중 생물을 발견하거나 실험하고 있는데, 센터가 이동할 경우 수월했던 연구가 복잡하게 꼬일 수 있다.

해양연구센터 관계자는 "해양국립공원을 관찰하고, 해양생물을 연구하는 측면이나 직원들 입장에서도 센터가 여수에 있는 것이 최적이다."라며 "하지만 사천시가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이전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다만 이전 여부를 확정하지는 않은 상태다"고 밝혔다.

김철민 ,백인숙 여수시의원, 존속 위한 적극적 행정 추진 요구 

이에 앞서 김철민 여수시의원은 지난해 7월 여수시의회 제230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해양연구센터 조속을 위한 행정 추진을 요구했다. 김철민 의원은 "국립공원연구원 해양연구센터가 여수시에 존속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생태탐방원을 유치해 해양환경 보존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또한 현재 여수시에 위치한 국립공원연구원 해양연구센터를 타 지자체에서 유치하려고 시도 중"이라며 "이러한 시설을 유치‧존속한다면 남해안 거점도시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백인숙 의원도 지난 제233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제5차 회의에서 사천시와 국립공원공단이 기후환경 클러스터 협약이 체결되면서 해양연구센터 이전 문제 우려를 제기했었다.

백인숙 여수시의원은 "사천시가 부지를 제공해 기후 변화 클러스터 업무를 체결했다"라며 "여수시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수시 관계자는 "해양연구센터가 공공기관 유치 및 지원 조례에 해당하지 않아 지원이 안 되고 있다"라며 "박람회장 계약 만료 전까지 신축 부지를 선정하겠다"라고 밝혔다.

김종호 기자 오지선 기자 newstop21@dbltv.com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