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11일 국회서 정책토론회 밝혀
2019년 500만 관람객·90억 수익 가능

여수박람회장의 사후활용을 위해 기존 매각 방침보다는 장기 임대를 통한 활성화 방안이 추진될 전망이다.

11일 김성곤의원(민주당·여수갑)과 주승용 의원(민주당·여수을)은 국회 귀빈식당에서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 성공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에서 해수부 문해남 해양정책실장은 ‘여수박람회 사후활용 진단 및 보완대책’이란 발제를 통해 ‘정부 방침 변경’ 필요성을 언급했다.

해수부가 여수박람회장을 동북아 해양관광레저특구로 조성하기 위해 민간참여방식 개선과 정부 선투자금 상환계획의 유보 또는 분할상환, 여수프로젝트 재원확보 방안에 대해 전략을 언급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문 실장은 “2차례에 걸쳐 당초 정부안대로 ‘일괄매각’+‘분할매각’을 시도했으나 모두 유찰됐다”면서 “투자의향을 분석한 결과 ‘장기임대’ 선호도가 87%로 높게 나타나 정부방침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박람회장 활성화와 매각을 병행 추진해야 한다”면서 “박람회장 활성화 재원지원은 연차적으로 감축해 2019년부터 재단 자체수입으로 충당토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문 실장은 오는 2019년 경 관람객 500만명에 연수입 90억원으로 자체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문 실장은 박람회장을 ‘해양레저관광특구’로 지정하고 해양관광 사업 집적단지로 조성해 국제 해양관광 중심지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했다.

그는 이를 위해 “연내에 사후활용 보완대책안과 관계기관 협의가 이뤄져야 하고, 내년 1월에 사후활용지원 실무위의 검토와 조정 등을 거쳐 2월에 사후활용지원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야 한다”고 주문했다.

해수부는 국제 사회와의 약속인 여수프로젝트에 대해 민간 기금 조성 때까지 정부 재정으로 우선 지원하고 박람회장 매각 잔액은 기금으로 출연하는 안도 마련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채훈 대전마케팅공사 사장은 “관람객규모에 맞는 적정규모의 시설운영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민간투자유치를 위한 수익성이 가능한 토지이용계획의 수립이 필요하고, 공익성과 수익성을 구분하여 운영하는 묘미를 살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조세윤 남해환경연합의장은 “여수박람회장을 동서통합지대의 상징으로 조성해야 한다”며 “해양관광·레저·크루즈 등이 복합된 시설을 둬야 하고 녹색기후기금의 분원을 유치하고 이 자금으로 여수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성곤 의원은 “‘여수선언에 걸맞는 해양전략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며 “박람회장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는 시점이어서 이번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말했다.

주승용 의원은 “여수박람회는 일회성 축제가 아니라 남해안발전과 국가균형발전, 해양산업발전의 성과로 이어지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충석 시장도 “박근혜 대통령께서 박람회 사후활용을 잘 마무리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윤진숙 해수부 장관, 최규성 국회 농해위원장, 정의화 전 여수세계박람회지원특위원장, 장병완 민주당 정책위의장, 김충석 여수시장, 여수지역 주민 150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