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지사 출마를 위해 12일 국회의원직 사퇴를 선언한 민주당 이낙연(담양·함평·영광·장성) 의원이 13일 전남지사 선거 예비후보로 등록하려던 일정을 보류했다.

이 의원은 “전남지사 예비후보로 등록하기 위해 전남도선관위에 기탁금까지 납부했으나 중앙당의 간곡한 요청으로 등록을 일단 보류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아침 최고위원회의 도중 김한길 대표와 노웅래 사무총장 등이 전화를 걸어 와 ‘이의원이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다른 의원들도 등록하게 될 것이고 의원직 연쇄사퇴가 일어날 것’이라며 등록 보류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당에 부담이 될 우려가 있다는 중앙당의 요청을 일단 받아들이되 지사선거에는 더욱 전념할 작정이다”며 “가까운 시기에 강창희 국회의장을 방문해 의원직 사퇴서 수리를 요청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 의원의 의원직 사퇴에 대해 경쟁자인 주승용 의원(여수시을)은 “통합신당 창당에 힘을 모으기 위해 당 지도부가 의원직 사퇴 자제를 요청했음에도 개인적인 입장만으로 고려해 의원직을 사퇴한 것은 선당후사의 자세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국회의원 사직서는 국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 수리하지만 비회기 중에는 국회의장의 허가가 필요하다. 따라서 이 의원의 사퇴서가 즉각 처리되려면 국회의장이 수리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