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주승용 민주당 의원(여수시을·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은 18일 “전남 섬 주민을 위한 여객선 공영제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주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전남의 섬 주민 인구 수는 21만명으로 전국 연안항로의 절반에 해당하는 55개 노선이 전남에 몰려있어 교통복지 차원에서 섬 주민들에 대한 특별한 교통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최근 전남의 주요도서를 잇는 연도연륙교 개통을 앞두고 섬 주민들의 육지 접근성 개선 기대가 큰 반면 기존 연안항로를 운영 중인 중소 해운사들의 채산성 악화로 항로감축이 우려된다”며 “이들 해운사들의 항로유지를 지원하고 섬 주민들의 교통복지를 제고하기 위해 빠른 시일 안에 여객선 공영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 의원은 “여객선 공영제는 전남도 차원에서 현재 운영 중인 낙도보조항로와 일반항로의 여객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예상하고 항로별 특성을 면밀히 분석해 섬 주민들의 여객선 운임을 차등 지원하거나 다양한 인센티브제를 도입하는 등 단계적으로 예산을 편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 “이와는 별도로 전남의 무한한 자원인 섬 관광 활성화를 위해 전국의 섬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거문도, 흑산도 등 관광항로에도 다양한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