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이낙연(담양·함평·영광·장성) 의원은 19일 전남지역에 버스 (준)공영제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본격적인 정책선거전 돌입을 선언하고 첫 번째 공약으로 ‘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제시했다.

이 의원은 지자체가 버스를 직접 운영하는 완전공영제, 지자체가 운영계획을 담당하고 민간이 운영하는 준공영제 두 가지 방법을 모두 검토하되 각 지자체 실정에 맞도록 제도를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이 의원은 “전남은 초고령화 지역인데다 벽지가 많아 교통복지가 절실하다”며 “버스 (준)공영제를 농어촌지역부터 도입해 단계적으로 전남 전역에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지난해까지 86억원의 예산으로 군내버스 38대를 모두 사들여 ‘완전 버스 공영제’를 도입한 신안군을 예로 들었다.

이 의원은 “재정자립도가 최하위권인 신안군이 가능하다면 도내 모든 지역에도 버스 공영제를 실시할 수 있다”며 “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해 전남을 교통복지가 살아있는 지역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 측에 따르면 신안군은 지난해 38대의 버스를 13억원으로 운영하며 버스 값 인하 효과(최대 2,000원에서 1,000원으로)와 함께 노인을 비롯해 기초수급자, 장애인 등에 대한 ‘버스요금 무료화’를 실현했다.

이는 버스공영제를 실시하지 않지만 신안과 비슷한 37대의 버스를 운영하는 전북 부안의 손실보전금 35억원보다 22억원이나 적은 비용이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