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순환 도시 조성 촉진·지원법’ 대표 발의

전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주승용 의원은 지난 22일 ‘제22회 세계 물의 날’을 맞아 물 부족 시대 극복을 위해 빗물의 자원화를 강조했다.

주 의원은 버려지는 빗물을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법적 기반 마련 차원에서 ‘물 순환 도시의 조성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안을 지난 2월 대표 발의했다.

빗물은 지표면에 침투되어 지하수와 하천을 거쳐 바다로 흘러가고 대기로 증발하여 다시 비로 내리는 등 자연 물 순환 체계를 형성한다.

그러나 도시 개발로 인한 도로 포장과 건축 등으로 인해 물이 스며들 수 없는 도시의 불투수층(不透水層)이 증가하여 빗물이 지표면에 흡수·침투되지 못함에 따라 도시의 자연 물 순환 체계가 왜곡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현재 우리나라는 연중 내리는 빗물 가운데 27%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비가 내리는 시기가 집중되고, 물을 오랫동안 가둘 수 있는 지형이 아니라서 훌륭한 천연자원을 그대로 버리고 있는 것이다.

주 의원은 “물은 이제 더 이상 물 쓰듯 사용할 수 있는 자원이 아니다. UN은 2004년부터 우리나라를 물 부족국가로 분류했고, 국제인구행동연구소 발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물 스트레스 국가’ 조사 대상 153개국 중 129위에 불과하다”며 “하늘에서 내리는 천연 수자원인 빗물은 제대로 관리를 못할 경우 가뭄과 홍수로 인한 재해와 하천오염의 주범이 되지만, 체계적인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기후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홍수방지와 수자원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 의원은 또 “생태친화적인 빗물 관리로 안전하고 쾌적한 전남을 조성하겠다”며 “통합 물 관리로 물 자급률을 20% 끌어올리고, 비닐하우스·축산농가의 화재방지·가뭄대비를 위해 ‘빗물 저금통(10톤)’을 보급하는 등 다양한 빗물 자원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