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주승용(여수시을) 의원은 24일 “광양 매실이 세계적인 제품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올해로 17회째를 맞는 ‘광양국제매화문화축제’가 ‘봄 매화, 여름 매실로 우리 함께 힐링 합시다!’라는 주제로 지난 22일부터 오는 30일까지 광양시 섬진마을에서 열리고 있다.

주 의원은 이날 “전국적으로 매실 생산량이 늘어나고 있어 이제는 과잉공급에 대비해야 한다”며 “매화의 본 고장으로 알려진 광양의 매실을 차별화해 친환경 고품질 특화작물로 육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일본을 비롯한 해외시장 개척, 매실의 기능성을 살린 식품개발, 연구개발(R&D)을 담당할 연구소 설립 등을 중점 지원하겠다는 것이다.

주 의원은 “일본은 매실 수요량의 40%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내의 과잉공급에 대비한 수급 조절과 미래시장 개척을 위해 매실 가공식품의 일본 수출을 활성화해야 한다”며 “건강을 강조하는 소비성향에 맞춰 기능성 식품개발 방안을 마련해야 하고 적절한 홍보와 마케팅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2013년 전국 매실 생산량은 약 4만t이며 그 중 전남지역 생산량이 5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재배면적이 지속적으로 늘어나면서 생산량이 증가해 10년 후에는 10만t이 예상되는 반면 소비는 정체상태여서 새로운 소비시장 개척이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한편 주 의원은 전남의 친환경농산물 생산 기반구축과 함께 질병의 예방, 치료 기능을 가지는 친환경 메디푸드산업(보양식품산업) 육성을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