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중근 후보, 권리당원투표는 특정후보에게 유리한 방식
전남도당 경선후보 결정에 후폭풍…安 신당계 거센 반발

새정치민주연합 전남도당이 8일과 9일 이틀간 6·4지방선거 기초단체장과 광역의원 경선후보자를 결정 발표했으나 옛 새정치계 소속 후보들이 거세게 반발하면서 내홍이 심화되고 있다.

전남도당은 이틀간 여수·순천·고흥·곡성 등 전남 21개 기초단체장 경선후보를 확정했다. 화순군수 선거는 무공천했다. 또 전남 52개 광역의원 선거구 123명의 경선후보도 확정했다.

도당은 8일 여수시장과 도의원 여수6선거구에 대해 본경선 방식을 놓고 옛 민주계와 새정치계가 합의점을 찾지 못해 발표를 미뤘었다.

9일 발표 결과 여수시장 선거의 경우 김영규·주철현 예비후보가 컷오프(예비경선)를 통과했으며, 최종 공천 후보자 확정은 국민여론조사100% 방식을 적용키로 했다.

여수6선거구는 4명 중 정준호(옛 민주계)·천중근(새정치계) 두 예비후보가 컷오프를 통과했다.

그러나 여수지역의 6개 선거구 가운데 5개 선거구가 국민여론조사100%를 적용키로 한 반면 유일하게 6선거구만 권리당원선거인단투표50+국민여론조사50%를 적용키로 해 공정성·투명성 논란이 일고 있다.

천중근 예비후보는 9일 “다른 5개 선거구는 국민여론조사100%를 적용했는데 유독 6선거구만 ‘권리당원선거인단투표50%+국민여론조사50%’ 방식을 적용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특정후보에게 유리한 경선방식을 철회하고 6선거구도 다른 5개 선거구에서 채택한 100%시민여론조사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앞서 옛 민주계와 새정치계 여수지역 출마자들이 참석한 간담회에서 새정치계가 당원이 없으니 권리당원은 배제키로 합의했었다”고 설명했다.

천 예비후보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권리당원(당비납부 당원)이 없는 새정치계 후보에게 권리당원선거인단투표 방식을 적용한 것은 탈당하라는 것 밖에 안된다”고 말했다.

천 예비후보는 “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재심위원장인 김성곤 의원도 문제가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재심을 청구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번 공천 심사 결과 발표에 대해 옛 새정치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새정치 실현을 위한 전남 비상대책위원회’는 9일 성명을 내고 “옛 민주계의 일방적인 공천 추진은 원천 무효다”고 주장했다.

비대위는 “옛 민주계가 공천원서 접수 때 도당 사무실이 아닌 지역의원 후원회 사무실에서 받았고 공관위 구성에 부적격자가 참여했다”며 “국회의원 개입 배제 원칙이나 여론조사 착신 배제 원칙도 지켜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비대위는 “특히 새정치계 공관위원과 집행위원들이 불참한 가운데 공천심사와 경선방법을 일방적으로 의결하고 도당 홈페이지에 공고했다”며 “이는 옛 민주계가 새정치민주연합을 도로 민주당으로 회귀시키려는 폭거다”고 비난했다.

비대위는 “옛 민주계의 결정을 원천 무효하고 안철수, 김한길 대표가 직접 나서 파행을 수습하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오는 10일 이후 실시될 국민여론조사 등 경선과정에 파행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이윤석 전남도당위원장은 이번 공천 심사에 대해 “6차례 공관위 심의를 거쳐 합의방식으로 경선후보자를 확정했다”며 “옛 민주계와 새정치계가 갈등을 빚기도 했으나 합의원칙을 최대한 존중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