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이낙연 의원 측 2명 체포
이석형 “전남지사 경선 중단” 촉구

새정치민주연합 전남지사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당비 대납’ 의혹과 관련해 광주지검 공안부가 이낙연 의원의 비서관 A씨와 지역사무소 간사 B씨를 체포해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오늘 중으로 A씨 등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여부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또 주승용 의원 측 관계자들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이고 있어 내일(10일) 치러지는 경선 판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다.

전남도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달 23일 이 의원 측과 주 의원 측이 당내 경선을 앞두고 조직적으로 권리당원을 모집하기 위해 거액을 대신 납부한 혐의가 있다며 각각 고발, 수사의뢰했다.

이 의원 측은 직원 4명이 지난 1월2일부터 2월28일까지 지인을 동원해 분산 입금하거나 교차납부하는 방식으로 당원 2만6000여 명의 당비 총 3000여 만원을 대납한 혐의를 받고 있다.

주 의원 측 지역사무소 직원 4명도 지난해 말과 올해 초 1310명의 당비 780여 만원을 대납한 혐의다.

이와 관련해 이석형 전남지사 경선 후보는 전남지사 경선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어 “이낙연 후보의 비서관 등 측근 2명이 검찰에 긴급체포된 것은 이 후보의 거액 당비대납 의혹이 검찰 수사에 의해 사실임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중앙당은 즉각 이낙연 의원의 경선후보직을 박탈해야 한다”며 “현재까지 진행된 경선 일정은 사실상 원천무효로 인정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이어 “중앙당은 즉시 경선 일정을 중지하고 전남지사 경선 후보에 대한 자격 심사를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낙연 경선후보는 “전남지사 후보 경선을 이틀 앞두고 이 후보 측 관계자를 긴급체포한 것은 경선에 영향을 미치는 부당한 선거개입 행위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이어 “문제가 된 당비대납 의혹은 새정치민주연합이 창당되기 전의 일로 여론조사와 배심원 투표로 진행되는 이번 전남지사 후보 경선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여론조사 50%와 공론조사선거인단투표 50% 방식이 적용되는 새정치민주연합 전남지사 후보 경선은 10일 오후 2시 장흥실내체육관에서 진행된다. 여론조사는 지난 7~8일 실시돼 체포사실이 여론조사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게 됐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