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지역 시민단체들이 민선6기 여수시의 첫 조직개편안에 대해 반대의견을 나타냈다.

여수YMCA 등 여수지역의 7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여수연대회의는 23일 여수시가 시의회에 제출한 ‘여수시 행정기구 설치 일부개정 조례안’ 가운데 ‘산단환경사업단’ 신설에 대해 반대 의견서를 냈다.

여수연대회의는 이날 제출한 의견서에서 “여수시가 산단환경사업단을 신설하면서 환경부서를 단순한 여수국가산단 지원부서로 전락시키는 것은 산업단지로부터 시민안전에 관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풀어주는 대표적인 반환경 행정기구 개편안”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환경부서는 법이 정한 환경보호 종합대책 수립·시행, 오수분뇨와 축산폐수 기본계획 수립, 저탄소 녹색성장 등 시민안전의 주요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라며 “산단환경사업단의 신설로 관리감독을 한 부서에 묶어 놓는다면 여수산단과 농공단지를 관리하지 말자는 의견과 같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수시는 이번 기회에 환경과 관련된 기후환경과, 도시미화과, 공원과, 산림과, 매립장, 도시미화과를 총괄하는 독립 기구를 편성해 민원인의 업무 편의와 환경보전의 서비스를 강화하고 지구환경보전에 역할을 다하는 환경행정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김대희 여수연대회의 사무국장은 “정부가 경제 활성화를 이유로 산업자원과 통상 부서에 환경부서를 편입시키는 것과 같이 여수시 육상과 해상 등 전체 환경과 생태보전 업무를 가진 환경부서 고유의 역할을 제한하고 단순한 산단 지원부서로 전락시킬 우려가 있다”고 반대 사유를밝혔다.

한편 여수시는 최근 의회에 제출한 조직 개편안에서 산단 인허가 민원 처리와 기업하기 좋은 도시 육성을 위한다는 취지로 산단지원과, 기후환경과, 공영개발과, 공원과, 녹지과를 포함한 국 단위의 ‘산단환경사업단’을 신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