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현대사에서 가장 큰 아픔은 여순사건이다. 수많은 민간인들이 무고하게 희생됐지만 진실은 여전히 규명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한 왜곡된 시선은 지역을 분열시키는 망령이 되고 있다.

[수정 2016.12.16 18:07]

천편일률적인 관광 패턴을 유지하거나 대규모 관광 시설을 짓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관광 자원의 다양화와 차별화이다. 특히 이미 알고 있는 관광 콘텐츠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 알려져 있지 않은 숨어 있는 여수의 콘텐츠를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수가 이순신과 거북선의 도시라고는 하지만 다른 지자체에 선점을 당하거나 크게 차별화된 콘텐츠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아직 가치를 드러내지 않았거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해 묻혀 있는 역사문화유산 자원이 적지 않다. 숨은 보석(콘텐츠)들을 발굴해 얼마만큼 다양하게, 짜임새 있게 만들어 내놓느냐도 관건이다.

<동부매일>은 여수지역 곳곳에 아픈 역사로 남아 있는 일제강점기 유적과 여순사건, 한국전쟁 등의 흔적을 찾아 다크투어리즘의 가능성을 모색해 본다.

▲사진=LIFE, 촬영일 1948.10. 사진기자 칼 마이던스.

무고한 민간인 학살…정부·지자체 구체적인 진실 규명 외면

여수·순천 10·19사건(여순사건)은 제주4·3사건과 함께 대한민국 정부 수립 과정에서 발생한 비극적 사건이다. 1948년 10월 19일 여수에 주둔한 국군 제14연대 군인들이 제주4·3사건 진압명령을 거부하고 동족상잔 결사 반대, 미군 즉시 철수를 주장하며 여수·순천 등 전남 동부지역에서 발생한 사건이다. 여순사건은 이승만 정부가 국가보안법을 제정하고 강력한 반공국가를 구축하는 계기가 됐다.

1948년 4월 3일 제주도에서 시작된 단독선거·단독정부 수립 반대 무장봉기가 진정되지 않자 미군과 제주비상경비사령부는 여수에 주둔하고 있던 제14연대 1개 대대 병력을 제주도로 파견키로 했다.

하지만 1948년 10월 19일, 제14연대 군인들은 제주도에서 일어난 항쟁을 진압하러 갈 수 없다며 파병 명령을 거부하고 주둔지인 여수에서 봉기했다. 제14연대 봉기는 남로당 중앙은 물론이고 전남도당이나 여수·순천의 지역당도 사전에 알지 못했다. 봉기를 처음 계획한 병력은 소수에 불과했다. 제14연대 봉기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제주도 파병 반대였지만 이전부터 누적돼온 군과 경찰 간의 갈등도 주요한 배경으로 작용했다.

▲사진=LIFE, 촬영일 1948.10. 사진기자 칼 마이던스.
▲사진=LIFE, 촬영일 1948.10. 사진기자 칼 마이던스.

10월 19일 시작된 봉기는 다음날 여수와 순천으로 확대됐으며, 며칠만에 여순사건은 광양, 구례, 보성(벌교) 등 전남 동부지역으로 빠르게 번져 나갔다. 10월 20일 여수에서는 수천 명이 참가한 인민대회가 열려 ‘인민위원회의 여수행정 기구 접수’, ‘대한민국 분쇄 맹세’, ‘친일파 민족반역자 경찰관 등을 철저히 소탕’, ‘무상몰수 무상분배의 토지개혁실시’ 등을 결의했다. 여수·순천에서는 지방 좌익세력과 청년·학생들이 봉기에 참여하면서 대중봉기로 전환됐다.

인민위원회는 친일파의 은행예금을 동결하거나 재산을 몰수하는 한편 식량영단 창고를 개방해 쌀과 물자를 시민들에게 배급했다. 여수 외 다른 지역에서는 경찰이나 우익인사에 대한 인민재판을 실시하기도 했다. 순천까지 장악한 제14연대는 10월 21일부터 지리산과 백운산 등으로 입산했다.

육군총사령부는 10월 21일 반군토벌전투사령부를 광주 제5여단 사령부에 설치하고 총사령관에 송호성 대령을 임명하는 한편 진압작전에는 작전 가능한 병력을 동원하기로 결정했다. 진압에는 총 11개 대대가 투입됐다.

순천과 여수를 점령한 진압군과 경찰은 우익 청년단원들과 지방 우익세력의 도움을 받아 협력자 색출에 나섰다. 혐의자들에게는 아무런 법적인 변호의 기회도 주어지지 않은 채 우익세력의 ‘손가락 총’에 지목돼 즉석에서 참수 또는 사형되거나 군법회의에 넘겨졌다.

▲사진=LIFE, 촬영일 1948.10. 사진기자 칼 마이던스.
▲사진=LIFE, 촬영일 1948.10. 사진기자 칼 마이던스.

국군의 여수·순천에 대한 진압작전이 시작됐을 때 봉기를 일으켰던 제14연대 병력은 이미 산악지대로 탈출한 상황이었다. 그런데 진압군 작전은 시민들까지도 봉기군으로 간주해 이들을 모두 적으로 삼고 무차별적인 공격을 가했다.

진압군은 여수와 순천을 점령하고 전 시민을 학교운동장에 모이게 하여 협력자를 색출했다. 당시 심사의 기준은 교전 중인 자, 총을 가지고 있는 자, 손바닥에 총을 쥔 흔적이 있는 자, 흰색 지까다비(일할 때 신는 일본식 운동화)를 신은 자, 미군용 군용팬티를 입은 자, 머리를 짧게 깎은 자였다. 인민위원회가 배급한 흰 고무신을 신고 있는 시민도 진압 대상으로 간주되는 등 약 한달 반 동안 진행된 부역자 색출 과정에서 지역의 무고한 민간인들도 많은 피해를 입었다.

여순사건이 끝난 뒤 정부는 조사관을 파견해 여수, 순천, 구례, 곡성, 광양, 고흥, 보성, 화순 등지의 피해 상황을 조사했다. 정부 중앙청에 따르면 1949년 1월 10일까지 인명 피해는 총 5530명(사망 3392명, 중상 2056명, 행방불명 82명)이고, 가옥 피해는 8554호(전소 5242호, 반소 1118호, 소개 2184호)로 집계됐다. 가옥을 비롯한 총 재산 피해 추정액은 99억1763만395원에 달했고, 긴급한 구호가 필요한 주택은 1만3819호로 그 인원은 6만7332명이었다. 그리고 전라남도 당국의 1949년 6월 15일까지의 인명피해는 사망자 5379명, 중상 3067명, 행방불명 313명이다. 지속해서 인명피해가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피해 대부분은 진압군의 강경 진압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었다.

여순사건이 진압된 후 이승만 정부는 내부 치안을 확보하기 위해 강력한 물리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을 갖고 군대와 경찰을 정비했다. 경찰관을 증원하는 한편 우익 청년단체들은 대한청년단으로 통합하고, 학교에는 군사훈련을 위해 학교별, 지역별로 학도호국단을 창설했다. 군대에서는 좌익세력 색출을 위한 숙군(肅軍)이 본격적으로 시작돼 1949년 7월까지 국군 병력의 약 5%에 이르는 총 4749명이 숙청됐다.

▲사진=LIFE, 촬영일 1948.10. 사진기자 칼 마이던스.
▲사진=LIFE, 촬영일 1948.10. 사진기자 칼 마이던스.
▲사진=LIFE, 촬영일 1948.10. 사진기자 칼 마이던스.

이승만 정부는 또 좌익세력 색출을 위한 강력한 법제를 마련했다. 1948년 12월 1일 제정된 국가보안법이 대표적이다. 여순사건은 반공체제를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된 것이다. 국가보안법은 1949년 한 해 동안 전국 교도소 수용자의 70%에 달하는 11만8000명에 적용될 만큼 광범위하게 사용됐다.

진압군에 의해 전남 동부지역은 10월 말에 완전히 장악됐지만 제14연대 봉기군은 지리산 등 산악지대로 입산해 유격투쟁을 계속 전개했다. 여순사건은 지역 사건으로 그치지 않고 전국적인 정치적·사회적 관심을 집중시켰고, 이 사건을 계기로 형성된 반공체제는 한국 현대사에 큰 영향을 남겼다. 한국 현대사에서 제주4.3사건과 함께 가장 비극적인 사건인데도 교과서 등에 제대로 언급되지 않고 진실이 묵살되면서 대부분의 국민들이 잘 모르는 사건이다.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는 정부에 여순사건에 대해 과거 국가권력이 저지른 잘못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사건 관련 희생자와 유족들에게 사과할 것, 그리고 희생자에 대한 명예회복 및 위령사업 지원 조처를 마련할 것을 권고했다. 또한 유사 사건의 재발 방지를 위해 진실 규명 내용을 역사 기록에 반영하고 평화인권교육을 강화할 것을 권고했다. 하지만 정부나 지자체 모두 그 후속작업에는 미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만성리 희생지와 형제묘, 국민보도연맹원 수장지, 여순사건 부역 혐의자를 즉결처분한 중앙초등학교, 중앙동 인민대회장소, 인구부 전투지, 부역자를 심사한 서초등학교, 여수시 남면 등 여수지역 곳곳에는 여순사건의 아픔이 남아 있다. 매년 여순사건과 일제강점기, 임진왜란 등 여수의 역사 유적지를 찾는 발길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여순사건 위령비 ⓒ 마재일 기자
▲여순사건 위령비 ⓒ 마재일 기자

◇ 여순사건 위령비

여수엑스포역에서 마래터널을 지나 만성리해수욕장으로 가다보면 차 한 대가 겨우 지날 수 있는 길이 이어지고 그 길 가운데 산쪽으로 움푹 패인 곳에 희생자 위령비가 남해 바다를 굽어 보며 외로이 서 있다. 위령비 앞에는 표지판이 왼쪽과 오른쪽에 각각 서 있다. 왼쪽 안내판에는 ‘만성리 희생지’, 오른쪽 안내판에는 ‘만성리 학살지’라고 표시돼 있다. 위령비 후면에는 ‘……’ 만이 새겨져 있어 고인과 유족들의 입장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아직 제대로 평가되지 못한 현대사의 질곡을 여실히 보여준다.

▲만성리 희생지 ⓒ 마재일 기자

◇ 만성리 희생지

만성리 희생지는 여순사건 당시 부역 혐의자로 잡혀 있던 종산국민학교(현재 중앙초등학교) 수용자 중 민간인 수백 명이 떼죽음을 당한 곳이다. 진압군은 1948년 11월 초순부터 잡아온 사람들을 이 골짜기에 몰아 넣어 학살하고 흙과 돌로 암매장했다. 만성·오천 주민들은 공포의 땅이 된 이 지름길을 두고 일부러 먼거리를 돌아가기도 했다.

▲ 만성리 형제묘 ⓒ 마재일 기자

◇ 만성리 형제묘

형제묘는 학살 후 시신을 찾을 길이 없던 유족들이 죽어서라도 형제처럼 함께 있으라며 형제묘라 이름 붙였다. 종산국민학교에 수용되었던 부역 혐의자들 중 125명이 1949년 1월 13일 이 자리에서 총살되고 불태워졌다. 당시 학살현장을 직접 지켜본 여수경찰서 사찰계 형사는 5명씩 총살 한 후에 다시 5명씩 장작더미에 눕혀 5층으로 쌓은 큰 더미가 5개라고 증언했다. 처형은 헌병들이 주도했으며 장작더미에 기름을 부어 태운 시신 위로 큰 바위를 굴러서 덮었다. 시신은 3일간 불에 탔으며 코를 찌르는 독한 냄새는 한달이 넘도록 계속됐다고 한다.

◇ 국민보도연맹원 수장지 ‘애기섬’

여수 자산공원에 올라 경남 남해쪽을 바라보면 수평선 위 희미한 듯 아련하게 하나인 듯 2개의 돌섬이 보인다. 일명 엄마섬과 애기섬인데 슬픈 전설이 있다. 옛날 왜구들의 침입이 잦았던 남해 원천마을에 젊고 예쁜 여자가 어린 딸을 데리고 혼자 살았다. 침입한 왜구가 이 여자의 미모에 반해 납치를 해갔다. 어린 딸이 엄마의 치마자락을 붙잡고 울며불며 하자 왜구는 그 어린 딸을 바다에 던져 버렸다. 이를 본 엄마가 애끓게 통곡하며 몸부림을 치자 왜구는 이 엄마도 바다에 던지고 도망을 쳤다. 어린 딸은 엄마를 향해 허우적거렸고 엄마는 딸을 구하기 위해 헤엄쳐 갔지만 결국 둘 다 힘이 부쳐 죽었다. 이들 모녀가 죽은 자리에 생긴 섬이 엄마섬과 애기섬이다. 딸을 보호하기 위해 거친 파도를 온몸으로 막아주는 듯한 엄마섬이 앞에 서 있고, 엄마 치마자락을 놓칠세라 부지런히 뒤를 따르는 듯한 애기섬이 애처롭게 뒤에 떠 있는 형국이다.

슬픈 이야기를 간직한 이 섬은 근현대를 거치면서 비극적인 광경을 목격한 섬이 됐다. 여순사건 이후 반공이데올로기를 강화해 통치수단으로 삼았던 이승만 정부는 6.25전쟁이 발발하자 국민보도연맹에 강제 가입돼 감시대상이었던 여수·순천 보도연맹 가입자들을 애기섬 근처로 끌고가 수장시켰다. 조류를 따라 먼바다로 흘러간 시신들은 결국 찾지 못했다. 이후 애기섬은 여수지역 사람들에게 ‘바다 위의 비석’처럼 지울 수 없는 지워서도 안 되는 아픔이 됐다.

▲ 여순사건 부역 혐의자를 즉결처분한 중앙초등학교 안내판 ⓒ 마재일 기자

◇ 중앙초등학교, 부역 혐의자 즉결처분

여순사건이 진압되자 여수경찰서와 가깝다는 이유로 수도경찰과 전남경찰, 여수경찰서 특수대가 국방경비대 군인들과 함께 이 학교에 주둔했다. 1948년 10월 28일부터 가담자를 색출한다면서 끌려온 부역 혐의자들을 팬티만 입힌 채 10명씩 포승줄로 묶어 12월 중순까지 수용했다. 부산의 5연대장이었던 김종원은 부역 혐의자를 취조하는 과정에서 재판 없이 즉결처분을 자행했다. 권총이나 일본도로 목을 치는 광란적인 학살만행을 자행해 백두산 호랑이라고 불릴 정도로 악명을 떨쳤다. 만성리 학살, 민드래미 골짜기 학살, 호명동과 봉계동 학살 모두가 이 학교에 수용됐던 혐의자들이다. 아직까지 학살 규모와 내용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

▲ 이순신 광장 ⓒ 마재일 기자

◇ 중앙동 인민대회장소

지방좌익은 1948년 10월 20일 오후 3시경 중앙동 로터리 광장에서 1000여명의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인민대회를 열었다. ‘38선이 무너졌다. 제주 출병을 거부한다. 동포가 동포를 죽일 수 없다’고 선전하며 인민위원회를 조직할 것을 결의하고 6개항의 결정서를 채택했다. 인민대회가 끝난 오후 5시경부터 시가행진을 했다. 하지만 여순사건이 진압된 후 인민대회장에 나갔다는 이유만으로 수많은 젊은이들이 압송돼 현장에서 즉결 처형됐다.

▲ 인구부 전투지 안내판 ⓒ 마재일 기자

◇ 인구부 전투지

인구부는 종고산과 장군산의 깊은 골짜기에 이르는 연등동 일대를 말한다. 인구부는 왼쪽으로 구부러진 지형 때문에 생긴 지명이다. 1948년 10월 24일 여순사건 진압군과 봉기군의 전투가 치열하게 전개된 대표적인 격전지이다. 당시 진압군 총사령관이었던 송호성 대령이 인구부의 협곡 능선에 매복해 있던 지방 좌익에게 기습 저격을 당해 차에서 떨어져 고막이 터지는 부상을 입는 등 봉기군의 완강한 저항에 부딪혀 여수탈환 작전에 실패를 거듭했다. 14연대 봉기군들은 야음을 틈타 묘도 방면을 거쳐 광양 백운산으로 입산했다.

▲사진=LIFE, 촬영일 1948.10. 사진기자 칼 마이던스.
▲ 서초등학교 안내판 ⓒ 마재일 기자

◇ 부역자 심사와 서초등학교

여순사건 진압이 완료되자 진압군과 경찰은 1948년 10월 27일부터 시민들을 가까운 학교 운동장으로 모이게 했다. 강제집결지로는 서초등학교 외에도 동정공설시장, 동국민학교, 종산국민학교(현재 중앙초등학교), 진남관, 미평과 국동의 넓은 공지로 모이게 했다. 우익과 경찰은 여순사건 동조자를 심사한다며 길게 늘어선 인간터널을 통과하게 했는데 손가락질에 걸리면 따로 분류됐다. 일명 손가락총이라 불린다. 일부는 학교 뒤로 끌려가 즉결 총살을 당했다. 여수시내가 함포사격과 진압군의 방화로 불타고 있었지만 시민들은 발만 동동 구르며 소리 한번 질러보지 못하고 지켜봐야 했다. 이틀을 학교 운동장에서 보낸 시민 중 일부는 즉결 처형됐으며, 부역 혐의자로 분류된 시민은 종산국민학교로 압송돼 교도소로 보내지거나 학살당했다.

▲여순사건 전문가로 알려진 순천대 지리산권문화연구원 주철희 여순연구센터장이 신월동 14연대 주둔지 안내판 앞에서 답사객들에게 여순사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주철희 박사 블로그

◇ 14연대 주둔지


1948년 여순사건을 일으켰던 14연대 병영이 있었던 곳이다. 1948년 5월 4일 국방경비대는 광주 4연대에서 차출된 1개 대대 병력이 이곳에 14연대를 창설했다. 초대 연대장 이영순 소령에 이어 김익렬 중령, 오동기 소령을 거쳐 박승훈 중령이 연대장이던 1948년 10월 19일, 제주4·3사건을 진압하라는 제주 출병 명령에 군인들이 거부, 회식 중이던 장교들을 사살하면서 사건이 시작됐다.

예부터 평화로운 원주민 마을을 강제로 이주시킨 후 일제강점기에는 일제의 해군 202부대와 해방 이후에는 미군에 이어 한국군의 병영지로 쓰이다가 현재의 (주)한화여수사업장이 들어서기까지 현대사의 아픔과 질곡을 간직한 곳이다. 한편 제14연대 주둔지의 안내판이 지난해 7월 12일 태풍 찬홈의 영향으로 사라졌지만 아직까지 복구되지 않고 있다.
 

※ 다크투어리즘(Dark Tourism)은 일반적으로 전쟁·학살 등 비극적 역사 현장이나 재난 등이 일어났던 비극의 현장을 순례하면서 슬픔을 공유하고 추모와 성찰의 계기로 삼는 여행을 뜻한다. 국립국어원에선 우리말 다듬기를 위해 ‘역사교훈여행’이라고 명명하고 있다. 대표적인 다크투어리즘 장소로 유명한 곳은 아우슈비츠 수용소(폴란드)이다. 세계2차 대전 당시 약 400만 명이 학살당했던 곳으로 지금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돼 관광객들이 나치의 잔학상을 목격하는 관광명소가 됐다.

캄보디아의 킬링필드,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발전소 등도 다크투어의 대상지로 관심이 높다. 국내에서는 태평양전쟁 당시 제주 곳곳에 구축된 일본군 요새와 제주 4·3평화공원, 분단 상징인 비무장지대(DMZ)와 양구 펀치볼, 수많은 피란민이 투신자살한 영도다리, 서대문형무소 역사관과 그 길 건너편의 옥바라지 골목, 국립 5·18민주묘지, 거제 포로수용소, 시민 192명이 숨지고 148명이 부상을 당한 세계 최악의 지하철 참사로 기록된 대구 지하철 참사 현장 등이 있다.

◇ 원문자료=여수지역사회연구소, 디지털여수문화대전.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