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시민협 성명, “먼 산 불 보듯 하고 있어 제 역할 못한다”

▲ 제6대 여수시의회 개원 모습.

여수 돌산 우두리 상포지구 매립지 인·허가 특혜 의혹 규명을 촉구하는 시민단체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사단법인 여수시민협은 24일 성명을 내어 “침묵으로 일관하는 여수시의회는 하루속히 조사 특위를 구성하라”고 요구했다.

시민협은 “갯벌을 매립해 조성한 돌산 상포지구 매립지는 상·하수도와 도로 등 도시계획시설이 전혀 갖춰져 있지 않아 사실상 일반 분양이 불가능한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20여 년간 풀리지 않았던 인·허가 등 행정업무 처리가 현 시장 취임 후 갑작스럽게 이뤄졌고, 분양사 대표와 여수시의 고위층과는 친인척 관계임이 확인돼 시민들로부터 의혹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협은 특히 “경찰이 여수시청을 압수수색했고 관련 공무원 등 30여명이 조사를 받았으며, 8월부터는 경찰의 조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이라는데 여수시의회가 행정을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먼 산 불 보듯 하고 있어 제 역할을 못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협은 “시의회가 조사특위를 가동해 상포지구 매립지 각종 인·허가가 합법적이었는지, 절차는 정상적이었는지, 특혜는 없었는지 여부를 조사해 시민들에게 밝혀 달라”고 했다.

▲ 특혜 의혹이 제기된 여수 상포지구 매립지.

여수시민협은 앞서 지난달 9일에도 상포지구 매립지에 대한 여수경찰서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도 지난달 29일 성명서를 통해 “여수경찰은 상포지구 매립지 특혜 의혹을 철저히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주철현 여수시장은 지난 6월 28일 시 상황실에서 가진 취임 3주년 기자회견에서 “해상케이블카도 임시 운행할 때 수많은 의혹이 있었고 해양레일바이크와 웅천 한화 꿈에그린 아파트도 마찬가지였는데 개인적 이익을 취하기 위해 시장을 하는 것이 아니다”며 상포지구 매립지 의혹에도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이 없다”고 강력 부인했다.

김재신 실장도 지난 6월 8일 해명 기자간담회에서 “삼부토건의 회사 사정에 따라 개발을 못해왔던 것인데 여수시의 인·허가 특혜로 갑자기 20년 만에 개발이 이뤄졌다는 것은 맞지 않다”고 해명했다. 김 실장은 이 같은 의혹이 내년 시장선거를 1년 앞둔 현 시점에 흠집 내기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