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에 출마를 결심한 대부분의 후보들은 민주당 공천을 받기 위해 몸부림을 치고 있다.

그러나 민주당 공천을 신청했다고 해서 모두가 후보 경선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각 지역구별로 구성된 공천심사위원회에서 기준에 미달된 후보는 서류 심사에서 아예 탈락을 시킨다는 복안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여수는 국회의원도, 시장도, 도의원도, 시의원도 모두가 민주당인 지역이다. 그래서 각 후보들은 민주당 공천만 받으면 본 선거는 ‘따 놓은 당상’ 쯤으로 여긴다.

그러나 과거와 같이 함량 미달의 정치인들이 민주당의 공천을 받았다는 이유로 무조건 당선되는 일은 이제 더 이상 시민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시민적 저항을 받지 않으려면 당원이나 대의원들이 인물 중심으로 철저하게 검증해서 후보자를 공천해야 한다.

지난 2일 민주당 중앙당에 당무위원회에서 발표한 ‘6·2 지방선거 관련 공천심사기준’을 보면 뇌물을 받았거나, 알선한 자, 파렴치한 범죄를 저질러 형이 확정된 자는 공천에서 배제하기로 했다.

그러나 다수의 시민들이 원하는 것은 더 구체적인 검증기준을 요구하고 있다. 부도덕한 인사, 의회 활동에 있어 시민들의 기대를 저버린 인사는 아예 공천심사위원회에서 원천적으로 배제해 주기를 원한다.

이제 민주당이라고 해서 무조건 당선되는 시대는 지났다. 계속해서 무능한 인사, 부도덕한 인사를 공천하게 되면 시민적 저항을 감수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