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재일 기자

6·13지방선거가 막바지에 다다르면서 공격성 비방전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정책과 공약 대결은 오간데 없고 오직 상대를 흠집 내 이기려는 네거티브 선거운동이 판을 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정당과 후보들 간에 정책적 차별성을 구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서로 네거티브 공방이 가열되면서 유권자들의 정치 혐오를 부추기고 있다는 우려가 크다.

선거의 과열 개연성을 어느 정도 인정한다 하더라도 최근 그 막바지에서 벌어지는 네거티브 혼탁 양상이 상식을 넘어서고 있다는 것이다. 도를 넘어선 감정싸움으로 선거 이후 지역의 분열 양상이 쉽게 치유될 수 있을지 염려스럽다.

이번 지방선거는 도지사, 교육감, 시장, 도·시의원 등 앞으로 4년간 우리 지역의 살림을 맡아야 할 지역일꾼을 뽑는 선거다. 그런데도 이번 선거도 역대 선거와 다르지 않게 과열 혼탁이 기승을 부리면서 정작 유권자들의 냉소는 극에 달하고 있다.

선거 막판으로 접어들면 후보들은 네거티브의 유혹을 이기기 어렵다. 자신의 정책을 알리는 목소리는 유권자의 관심을 끌기 어려운 반면 상대의 흠집 들추기는 주목도가 높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선거일이 코앞에 닥친 만큼 일방적 폭로에 대한 객관적 검증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에서 사실이 아닐 경우에도 속수무책 당할 수밖에 없고 그 결과는 선거 왜곡으로 나타나게 된다.

광역·기초단체의 장은 ‘지역의 소통령’으로 불린다. 관할지역에서 막강한 권한을 행사할 수 있다. 또한 도의원은 전남도정을, 시의원은 여수시정을 견제하고 비판하는 역할이 주 임무다. 그래서 집행부와 지방의회를 흔히 양 수레바퀴로 비유한다. 그럼에도 지방의회 의원들이 집행부와 야합하거나 혹은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 사례는 비일비재 했다. 지방의회 무용론이 괜히 나오겠나.

정당공천제의 폐해 또는 올바른 후보를 선택하지 않은 유권자의 잘못도 크다. 선거 혼탁으로 인한 외면은 현역 등 기득권층에게만 이익으로 돌아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이제 유권자의 엄한 판단만 남았다. 유권자들은 네거티브와 비방이 난무할수록 선거를 외면할 게 아니라 정치 불신을 부추기는 후보부터 솎아내야 한다. 나와 가장 가까운 곳에서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업무와 권한을 쥐고 있는 자리에 아무나 앉힐 수는 없지 않은가.

내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번 지방선거 당선자에게 부여되는 임기는 무려 4년이다. 특히 여수는 도시발전을 가속화하는 중차대한 시점을 맞고 있다. 올바른 선택이 중요한 시점이다. 차분히 후보 면면을 살펴보자. 최소한 공보물이라도 꼼꼼히 살피고 투표에 임하자.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