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삶의 터전 내줬는데…미래에셋 복귀 촉구”
김영록 지사, 미래에셋에 지역민과 대화 주문

여수 경도 주민들과 경도발전협의회 추진위원들이 27일 여수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에셋의 사업 복귀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독자 제공)
여수 경도 주민들과 경도발전협의회 추진위원들이 27일 여수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에셋의 사업 복귀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독자 제공)

미래에셋이 여수 경도 개발사업 재검토 의사를 밝히자 경도 주민들이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김영록 전남지사도 미래에셋에 지역사회와 대화를 촉구하면서 소통 창구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여수 경도 주민들과 경도발전협의회 추진위원들은 27일 오후 2시 30분 여수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래에셋 컨소시엄은 다시 돌아와 관광단지 개발에 전념해 달라”며 “파헤쳐지고 황폐화된 경도를 당사자인 경도 주민과 미래에셋 컨소시엄에 맡겨 달라”고 했다.

이들은 “지역 단체들도 지역 경제 활성화와 건설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경도 관광단지를 조성하는데 협조해야 한다”면서 “반대를 위한 반대나 분열된 시민 의식으로 원주민의 고통이나 피해는 아랑곳하지 않는 여론 형성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 “시민의 뜻을 모아 요청하고 미래에셋 컨소시엄의 경도 해양관광단지 조성 사업에 조속 복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민들은 “조상들이 묻혀 있는 선산을 내줘야 했고 생계수단이던 바지락 밭과 선창가, 어업권 등을 모두 다 포기해야만 했다”면서 “이를 감내하면서까지 개발 사업에 협조를 했지만 미래에셋 컨소시엄이 모든 공사를 중단하고 경도를 떠났다. 이대로는 안 된다”며 사업재개를 요구했다. 또 경도해양관광 단지를 카지노가 포함된 복합리조트로 지정할 것과 경도 진입대교 건설 등 숙원사업 해결도 강력 요청했다.
 

공사가 중단된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 개발 사업 현장. (사진=뉴스탑전남)
공사가 중단된 여수 경도 해양관광단지 개발 사업 현장. (사진=뉴스탑전남)

김영록 전남지사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경도 개발 사업자인 미래에셋 측에 지역민들과의 적극적인 대화를 주문했다.

김 지사는 미래에셋이 경도 개발 사업을 재검토한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경도 사업이 일부의 우려와 같이 수익성 위주의 사업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법령에 따라 지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또 레지던스는 다른 시설에 비해 공사기간이 길어 먼저 착공하는 것이라며, 사업이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사업시행자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미래에셋은 1조5000억 원을 들여 경도 일원 2.14㎢ 부지에 6성급 호텔과 리조트·골프장·상업시설·해상케이블카 등을 갖춘 아시아 최고의 복합 해양리조트를 조성한다. 미래에셋은 오는 2024년까지 여수∼경도 연륙교 개통 시점에 맞춰 관광 테마 시설과 숙박시설을 오픈할 계획이다.

지난해 6월 첫 삽을 뜬 미래에셋은 1단계 사업으로 생활숙박시설인 레지던스 호텔 건립에 나섰다. 숙박시설은 6만5000㎡ 부지에 사업비 7500억 원이 투입되며 지하 3층, 지상 4∼29층 규모의 11개 동(1184실)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이 부지는 마리나 시설로 계획됐던 곳이었으나 광양만경제자유구역청이 지난해 개발·실시계획 변경을 승인했다.
 

여수참여연대와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여수기독교단체총연합회 등 여수지역 20여 개 사회단체가 4월 27일 여수시청 앞에서 경도 생활형숙박시설 반대 범시민추진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있다. (사진=뉴스탑전남)
여수참여연대와 여수지역사회연구소, 여수기독교단체총연합회 등 여수지역 20여 개 사회단체가 4월 27일 여수시청 앞에서 경도 생활형숙박시설 반대 범시민추진위원회 출범식을 열고 있다. (사진=뉴스탑전남)

그러나 지역에서는 미래에셋컨소시엄이 당초 약속했던 관광시설 투자는 소극적이고 수익성이 높은 숙박사업에 치중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시민단체와 시의회에서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미래에셋은 이에 ‘사업 재검토’ 방침을 밝히면서 지역사회에 파장을 불렀다.

그러자 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경도 레지던스 건립 반대 범시민사회단체추진위원회’는 회의를 열어 미래에셋의 경도 개발 사업 잠정 중단 방침과 관련해 향후 대책을 논의한 결과 미래에셋 측과 직접 대화를 나눈 뒤 공식 입장을 정리하기로 했다.

미래에셋이 부동산 투기라는 지적에 유독 강력 반발하고 나선 것은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과정을 돌이켜보면 결국 지역 사회와의 소통 부재로 예견된 사태라는 시각도 제기된다. 레지던스 반대 시민단체가 미래에셋과 대화 의사를 밝힌 만큼 미래에셋이 일각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소통에 나서면서 사업을 재개할 것인지, 지역사회 또한 설익은 논리보다 지역 공동이익을 위한 협력의 파트너로 받아들일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