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선정위 A씨 참고인 불러 조사

▲전라남도 경찰청.<br>
▲전라남도 경찰청.

경찰이 특혜 의혹이 제기된 여수자원회수시설 건립 사업에 대한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전남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2대는 최근 여수시 관련 공무원들을 공무상 비밀 누설과 직무유기 등의 혐의로 검찰에 진정서를 제출한 입지선정위원인 A씨를 불러 참고인 조사에 나섰다.

경찰은 여수시가 자원회수시설 사업 방식이 결정되기도 전에 유력 후보 부지가 담긴 민간업체 제안서를 받은 경위에 대해 집중 조사하고 있다. 

여수시는 2030년까지 생활폐기물의 직매립 금지에 따라 2021년부터 2천억 원 규모의 자원회수시설 건립사업을 추진해오고 있다. 

자원회수시설 건립사업은 지난해 12월 사업 타당성 조사를 완료하고 올해 1월 31일 입지 선정 공고를 내 삼일동과 소라면 등 2곳의 희망 후보지를 결정했다. 지난 3월 30일 주민대표와 시의원 등 14명으로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한 뒤 용역회사를 통해 입지 타당성 조사용역을 진행해 결과를 받았다.

입지선정위원회는 지난 9월 15일 회의를 열어 입지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었지만 일부 위원의 반발로 무산됐다. 여수시가 입지 선정과 사업 방식이 결정되기 열흘 전인 지난 9월 5일 특정업체가 아직 발표도 되지 않은 특정 지역을 지정해 제출한 민간투자사업 제안서를 접수한 의혹이 제기됐었다. 

현재 입지선정위원회는 이같은 특혜 의혹이 해소되기 전까지 활동을 전면 중단한 상태다. 전남경찰은 조만간 여수시청 관련 공무원들 불러 사실 관계를 확인할 계획이다.

김종호 기자 newstop21@dbltv.com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