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철현호…여수를 바꾸자 <2> ‘안전도시 여수’ 구축
① 노후화된 국가산단·바다 끼고 있어 안전사고 위험 상존

주철현 여수시장은 시민 공모를 거쳐 민선 6기 시정구호를 ‘아름다운 여수, 행복한 시민’으로 결정했다. 비전은 ‘국제 해양 관광의 중심, 여수’, 시정지표는 ‘함께하는 소통시정, 활력 있는 지역경제, 수준 높은 교육복지, 앞서가는 해양관광, 걱정 없는 안전사회’로 정했다.

‘아름다운 여수’는 외형적 개발의지를, ‘행복한 시민’은 내부적 지향목표를 담고 있다. 민선 6기는 무엇보다 ‘시민의 뜻이 곧 정책이 되는 시정’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아름다운 여수, 행복한 시민’이 되기 위한 관건은 주 시장이 2년째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는 박람회 사후활용, 일자리 부족, 지역 경제 활성화, 교육·의료 복지 개선 등 산적해 있는 지역 현안을 어떻게 풀어나가느냐에 달려 있다.

여수시는 1998년 3여 통합 당시 32만9409명에서 2010년 29만3488명, 2013년 29만1366명, 2014년 6월말 현재 29만0768명으로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과거 ‘사람이 모여드는 도시’에서 ‘사람이 떠나가는 도시’가 된 것이다. 이에 민선 6기 주철현호는 ‘사람이 모여드는 도시’로 여수를 바꿔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동부매일>은 민선 6기 주철현호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해본다.

▲ 여수국가산단 야경. 화려한 야경의 이면에는 크고 작은 안전사고와 환경오염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40여년간 시설 노후화 등으로 150여건의 사고로 사망 100여명 등 100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기록되고 있다.

국가산단 안전사고 끊이지 않아
40년간 1000여명 사상자 발생
시민 안심시킬 특단 대책 ‘절실’

세월호 참사 이후 국가 경쟁력을 보여주는 잣대로 대형 재난에 대응하는 안전 시스템이 중요해지고 있다. 도시 역시 마찬가지다. 재난에 대응하는 것 외에 생활 속에서 맞닥뜨리는 각종 안전사고와 교통사고 등을 줄이는 것도 도시 경쟁력을 좌우하는 지표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여수는 노후화된 국가산단과 바다를 끼고 있어 각종 안전사고와 환경오염·해양관련 사고 위험에 늘 노출되어 있다.

가장 최근만 해도 지난달 31일 여수시 돌산읍 우두리 ㈜여수해양조선소에서 수리 중이던 참치운반선에서 가스가 누출돼 1명이 숨지고, 18명이 부상을 당했다. 사고 당시 현장에는 97명이 작업 중이어서 자칫 대형 참사로 이어질 뻔 했다.

국내 최대 규모로 바다를 매립해 조성한 동양 최대의 중화학공장이 밀집한 여수국가산단은 3천100만㎡의 부지에 272개사가 입주해 5만여명의 근로자가 종사하며, 지난해 98조원 생산 실적과 427억 달러의 수출을 실현하는 등 국가경제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끊이지 않는 안전·환경오염 사고에 따른 지역사회와의 괴리감은 좁혀지지 않고 있다. 더욱이 산재전문 병원, 건설안전 체험 교육장 하나 없는 현실에 각종 안전·환경오염 사고는 시민의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

지난해 3월 17일 대림산업 여수공장에서 폴리에틸렌 저장탱크가 폭발해 근로자 6명이 숨지고 11명이 다치는 등 여수국가산단에서는 40여년간 시설 노후화 등으로 150여건의 사고로 사망 100여명 등 100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기록되고 있다.

특히 산단 주변지역에서 발생하는 각종 사고가 구조적으로 노후화된 산단과 직간접으로 연결돼 있어 안전시스템 구축, 낙포부두 재개발, 첨단 장치산업으로 재편을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무엇보다 정부 차원의 재난·안전 관리시스템 구축과 함께 지역별 시스템 확보 등 실질적인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하지만 시민을 안심시킬 특단의 대책은 나오지 않고 있다.

그동안 정부는 물론이고 여수시도 경제성장에만 급급해 안전을 도외시해왔다는 점을 부정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시민의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매우 높아진 것과는 달리 정부나 여수시가 보다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도시 안전 시스템 구축에 등한시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전남도는 올 초부터 안전관리 강화, 인프라 확충, 산단 리모델링, 클러스터 구축, 지역사회 공헌, 연구개발 확대, 법제도 개선 등을 위한 여수산단 녹색고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40여년 동안 각종 안전·환경오염 사고를 일으켜 시민을 불안케 하고 지역에 피해를 준 것에 비하면 한참 늦은 감이 있다.

이와 함께 여수국가산단 전반에 대한 지원 업무를 맡고 있는 ‘여수시 산단지원과’를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전문가들은 정부와 지자체, 기업, 그리고 대학이 협력해 지역에 적합한 실질적인 재난·안전 관리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과 지역 대학에서 재난·안전 전문가와 기술을 양성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제시하고 있다.

한편 주철현 여수시장은 시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여수’ 건설에 민선 6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아동·청소년, 여성, 장애인, 산업현장의 근로자 등 생활 속에서 시민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사회안전망을 강화하고, 석유화학산단과 해양관련 재난예방을 위한 안전시스템과 구축과 피해보상을 위한 지원체계도 갖춰나갈 방침이다.

▲ 지난 1월 31일, GS칼텍스 원유 유출 사고가 발생한 여수시 신덕마을, 마을 주민과 자원봉사자, 관계 기관들이 갯벌에서 유출된 기름을 닦고 있다

WHO 국제안전도시 인증 추진 필요
도시 전반 안전관리 시스템 수립해야

아울러 ‘안전도시 여수’를 위한 대책수립의 범위를 산업재해·자연 뿐 아니라 교통사고, 사회적 폭력, 가뭄과 폭우, 도시 인프라 등으로 대폭 확대해 WHO 국제안전도시 가입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전남발전연구원 조승희 연구위원은 최근 ‘유해화학물질 안전관리체계 개선 방안’보고서를 통해 화학사고 발생 잠재력이 높은 여수시의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안전도시 인증 추진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국제안전도시는 ‘안전한 도시’가 아니라 ‘안전을 위해 노력하는 도시’를 뜻한다. WHO의 국제안전도시공인센터에서는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사고와 손상을 줄이고 안전을 증진시키기 위해 지속적이고 능동적으로 노력하는 도시에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실시하고 있다.

안전 증진 프로그램을 만들고 손상현황조사를 통한 통계자료를 만드는 등의 과정에서 구성원들의 안전 의식이 높아지고 안전한 사회가 되어가는 것을 더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는 것이다. 국내에는 서울 송파구·강북구, 부산, 창원, 제주 등 10개 도시가 국제안전도시로 공인받았다.

여수는 석유화학공단, 기업체뿐만 아니라 학교, 가정, 교통, 성별, 연령 등 다양한 분야에 이르는 전체적인 지역사회 안전진단과 손상에 대한 통계가 구축돼 있지 않다. 이는 안전에 대해 체계적 대처방안 없이 주먹구구식으로 대응해왔다는 뜻이기도 하다.

살기 좋은 도시를 위한 첫걸음은 안전이며, 안전 추구는 시민의 기본적인 권리다. 그 권리가 지켜지지 못하는 도시는 지속가능성이 없다.

특히 안전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마련한 각종 안전대책은 실제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 40여년간 발생한 수천 명의 인명사고가 이를 증명한다. 이제부터라도 보다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안전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 지난 7월 31일 여수시 돌산읍 우두리 ‘여수해양조선소’에서 발생한 폭발사고 현장의 가스통.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