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행정위, 표결로 심사 보류 결정
분산된 청사 모으려던 시 계획 차질
의원들 “예산 낭비·일방적 추진” 지적

▲ 여수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


여수시의 흩어진 청사를 한데 모으는 392억 원의 본관 별관 증축 사업을 두고 지역 각계의 찬반 의견이 대립하는 가운데 시의회 상임위원회에서 보류 결정이 내려지면서 시의 계획에 차질이 예상된다. 특히 시는 밀어붙이기식 추진과 숙의·공론화 과정 부족 등으로 상임위의 찬·반 의원 양측으로부터 질타를 받았다.

여수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는 15일 상임위 회의에서 여수시가 제출한 본 청사 별관 증축을 위한 공유재산 관리계획 의결안에 대해 표결을 거쳐 보류를 결정했다.

기획행정위원회 8명의 의원은 안건 심의 과정서 찬반 의견이 갈렸으나 표결결과 보류 찬성 6명, 반대 2명으로 안건 심사 보류가 확정됐다. 본 청사 별관 증축을 위한 공유재산 관리계획안이 상임위를 통과하지 못하면서 시의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기획행정위원회는 이날 교육지원청으로부터 임대해 여수시 일부 부서가 있는 문수청사 매입을 위한 계획안도 ‘심사 보류’ 했다.

이날 다수 위원은 여수시가 제시한 여서·문수지구 활성화 방안 실효성과 증축 사업 추진 과정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다.

서완석 의원은 “온라인으로 화상 회의를 할 수 있는 상황에서 별관을 따로 증축하는 것은 예산 낭비고 지역 균형발전도 저해한다”라며 “시장이 별관 증축 계획을 철회하는 것이 지역갈등과 분열을 해소할 수 있는 길이다”라고 말했다.

김행기 기획행정위원장도 “지역 균형발전이 숲이고 별관 증축은 나무라고 본다”라며 “원도심 상가 공실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별관을 증축하는 것은 지역 분열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반대했다.

고용진 의원은 “막연히 행정력 낭비다, 시민이 불편하다고 하지 말고 기대 효과, 효율성, 이것으로 인해서 어떤 성과가 나올 것인지에 대한 분석표와 정확한 장기 플랜이 있어야 한다. 그래야 시민이 ‘별관 증축이 필요하네’라고 수용할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 이어 “시가 국제교육원으로 사용하는 돌산 청사를 도 교육청에 무상으로 임대했다. 그러면 도 교육청으로부터 임대해 쓰는 문수 청사에 대해서도 지역 청년들을 위해 사용하니 교육청에 기부채납해달라고 할 수 있지 않나. 이런 노력을 한 다음에 안 되면 시에서 매입하겠다고 해야 한다“라고 했다.

고 의원은 또 ”시 집행부가 A 안, B 안을 제시해 시민을 대표하는 의원들에게 생각을 물고 협의가 돼야 한다. 그런데 시 집행부는 늘 이런 식이다. 미리 정해놓고 의원들한테 물어본다. 일방적으로 한다“라고 질타했다.
 

▲ 지난 8월 6일 여수시청공무원노조가 청사 별관 신축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청사 별관 증축을 찬성하는 측에서도 충분한 숙의 과정이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쌍봉·화양·화정면이 지역구인 고희권 의원은 ”지역구의 80대 어르신들이 민원실에서 서류 하나 뗄 때면 (불편을 겪는다), 지역구 주민들은 (청사) 오라고 난리다“라고 전했다.

고 의원은 “1998년 통합 당시부터 2018년까지 여서·문수지구에서 여천으로 이사 간 인구가 9000명이다. 화양·화정면 2개 면이 없어진 것이다. 당연히 상권이 죽을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라며 “(이런 상황에서) 통합 청사 짓는다고 하면 반대할 수밖에 없지 않나. 그동안 여수시는 인구가 감소하고 상권이 죽어가는 데 기본 생각도 안 했나.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이어 “시의 여문지구 활성화 계획대로 이곳이 산다는 보장도 없다. 상권이 살려면 인구가 늘어나야 한다. 근본 원인을 찾아 대책을 만들어 가야지, 계획을 짜서 넘어왔으면 청사 관계에서 대립하지 않고 넘어갈 수 있지 않으냐. 의원들 싸움밖에 안 된다”라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여수시 회계과는 이날 신도심 개발에 따른 인구유출로 상권이 위축된 여문지구 활성화를 위해 전남 시청자미디어센터와 청년 커뮤니티센터 건립 계획과 중부보건지소 이전, 여문공원 아이나래 놀이터 조성 등 620억 원을 투입할 계획임을 밝혔다.

 

▲ 본청 건물 뒤 별관 신축 예정부지.


여수시는 현재 8곳으로 흩어져 있는 본 청사 기능을 통합하기 위해 현재 시청사 뒤편 조립식 건물 등을 철거하고 392억 원을 들여 별관을 증축할 계획이었다. 시는 청사 분산에 따른 시민불편 해소와 효율적인 행정을 위해 별관 증축이 꼭 필요하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시의회 의원 26명 중 절반이 넘는 14명이 여서동 해수청사를 매입해 2청사로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별관 증축에는 부정적이었다.

청사 문제를 두고 갑 지역구 주철현 국회의원과 권오봉 시장 간의 입장 차도 엇갈린다. 갑 지역구 주철현 국회의원은 최근 자신의 SNS를 통해 여수시가 재난지원금은 외면하면서 청사 별관을 새로 짓는 것은 사리에 맞지 않는다며 반대 견해를 밝혔다.

권오봉 시장도 15일 브리핑을 통해 2청사 복원은 여서·문수지구 활성화의 해법이 될 수 없으며, 시민불편을 해소하고 도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더는 미룰 수 없는 사업이다라고 반박했다.

시의회 상임위원회에서 안건이 ‘부결’될 시 의장이나 3분의 1 이상의 의원들이 요구하면 해당 안건을 본회의에 상정할 수 있지만, ‘보류’ 결정이 내려진 만큼, 다음 달 열리는 차기 임시회에서나 다뤄지게 됐다. 하지만 시가 다음 의회에 또다시 의안을 제출하더라도 반대하는 의원이 다수를 차지하는 상황에서 의회 설득이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