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시민위 지역경제분과 회의서 위원들 대부분 “부정적” 입장
지역상권 타격 클것, 교통혼잡, 지역 기여·고용 창출 효과 미지수

전남북지역 최초로 여수에 개점 예정
지역상가·상인연합회 등 대응 준비 중

㈜이마트가 여수 웅천지구에 창고형 할인매장인 이마트 트레이더스(E-MART TRADERS) 건립을 추진하자 지역 중소상인들의 반발이 확산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역 중소상인들은 목숨을 걸고 입점을 막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어 향후 지역사회의 큰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진남상가연합회, 흥국상가연합회, 서시장 등 지역 12개 상가·상인 연합회로 구성된 여수·여천상가 상인연합회도 조만간 모임을 갖고 대응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여수시는 15일 오전 11시 옛 보건소 2층 시민위원회 회의실에서 시민위원회 지역경제분과(위원장 김영태) 회의를 갖고 웅천 대규모 점포 이마트 트레이더스 신축 계획에 따른 의견 수렴에 나섰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위원 14명 중 대부분은 이마트 트레이더스 입점에 대해 강한 우려와 시의 철저한 대비책 마련 등을 주문했다.

▲ 15일 오전 11시 옛 보건소 2층 시민위원회 회의실에서 시민위 지역경제분과 위원들은 회의를 열고 웅천 대규모 점포 이마트 트레이더스 신축 계획에 따른 의견을 나눴다.

토론에 앞서 여수시 신지영 지역경제과장은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식품, 생활용품, 의류, 잡화, 베이커리, 해외 직수입상품 등을 소·도매가격으로 판매하는 창고형 대형할인매장으로 전국에 11개소가 있으며, 전남북에서는 여수에 최초로 들어선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마트 트레이더스 입점에 따라 지역 주민 80~90% 채용과 소비자 편익제고, 저렴한 상품과 서비스 혜택 등 소비자 선택권 확대 등의 순기능이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지역 내 중소상공인,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위협, 중소유통·영세상인 등 입점 저지 및 민원 발생, 교통 혼잡 유발 등 역기능도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앞서 시는 지난 4일 웅천 이마트 트레이더스에 대해 경관·건축 공동위원회를 열어 디자인·조경 등을 보완하라며 재심의 결정을 내렸다. 향후 이마트 측은 지적사항을 보완해 12월 중순 쯤 재심의를 받아 건축허가가 나면 내년 3월 착공에 들어가 2019년 3월 사용승인을 받을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1000억 원이며, 지상 6층·지하 2층·높이 30.04m 규모(연면적 5만5366.77㎡, 건축면적 8651.93㎡, 대지면적 1만3237.00㎡, 주차장 2만6238㎡ 715대)이다. 위치는 웅천택지지구 관광휴양상업 1단지 3블럭 현 한화 꿈에그린 아파트 모델하우스 옆이다.

결국 대기업 배불려 주는 것…목숨 걸고 막아야
개점 불가피하다면 법인화 등 조건부 허가해야

이날 분과 회의에 참석한 위원들은 이마트 트레이더스 입점에 따른 지역 상권의 엄청난 피해가 예상된다며 자금 역외 유출로 인한 지역 경제 타격 불가피, 기존 상권 공동화, 교통 혼잡 유발 등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위원들은 시가 행정 절차상 불가피하게 사업 허가를 내줘야 한다면 이마트 측이 제출한 상권영향평가서와 지역협력계획서 등을 면밀히 검토해 지역에 대한 이해득실을 따져 ‘조건부 허가’를 내줘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자금 역외 유출을 막고 위한 방편으로 ‘현지 법인화’를 반드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위원은 여수시 담당부서에 “여수에 이마트가 생겨서 시에 기여한 것이 뭐가 있나? 대형마트가 입점해서 지역 자본유출이나 교통 혼잡 유발 등이 발생하는데 시민을 위한 복지 등 기여도가 얼마나 되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시는 “이마트와 롯데마트(2개) 등 3개가 입점해 있지만 지역에 크게 기여하는 것은 없다”고 밝혔다. 지역 기부도 미미하다고 했다. 지난해 이마트 여수점이 766억 원의 매출을, 롯데마트 여수·여천점이 11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한데 반해 기부금은 각각 1억1000만 원, 1466만 원으로 매출의 0.14%에 불과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고용은 다수 이뤄졌다고 덧붙였다.

B위원은 행정에서는 법적 하자가 없으면 허가를 내어줄 수밖에 없는데 시민 다수의 의견이 반대로 나올 경우 여수시는 어떤 대처 방안이 있는지를 물었다. 이에 대해 시는 시민위, 전통시장 등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최대한 시민 의견이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다고 답변했다.

C위원은 “업체는 이익 극대화가 목적인 사기업이다. 타격이 불가피한 중소상인들에 대한 대책 마련과 이익만 챙겨 서울로 가버리기 때문에 지역에 세금을 내는 현지 법인화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허가가 불가피하다면)여수시가 무조건 허가를 내주지 말고 조건부 허가를 해야 한다”며 “특히 시민, 시민단체, 언론 등이 적극 나서 지역사회의 요구를 관철시켜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시는 “지역 소상공인 보호와 자금 역외 유출 문제는 시에게도 큰 고민으로, 최대한 의견을 수렴해 시민 뜻에 부합하는 방안을 만들어 업체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시장 상인 D위원은 “봉급생활자들은 가서 소비만 하니까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들어와도 별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하게 생각하고 찬성하리라 본다. 그러나 소상공인들은 생계가 달린 문제로 목숨을 걸고 반대를 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물론 시대 흐름에 따른 변화도 인정한다. 하지만 이들이 주는 혜택이 뭐가 있나. 일자리가 몇 개나 창출되겠나. 죽어나가는 중소상인들이 훨씬 더 많고, 빠져 나가는 인구가 더 많을 것이다. 결국 대기업 배불려 주는 것 밖에 안 된다”고 토로했다.

그는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들어옴으로 인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겠나. 1만 원을 쓰더라도 지역에서 돈이 돌아야 한다. 그런데 대형할인매장은 소비만 일어나고 대기업이 전부 가져가 버리는 구조로 지역 경제가 죽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 여수 웅천지구에 들어설 이마트 트레이더스 건축 조감도.

그러면서 “순천에 창고형 대형할인매장인 코스트코가 개점하려 했지만 순천시장과 시민이 반대해 결국 무산된 바 있다”며 “시장에서도 머리를 맞대고 연구를 해봤지만 무조건 결사반대 외에는 답이 없다”며 입점 반대를 분명히 했다.

그는 “땅 매입이 시작될 때부터 이런 논의가 있어야 했다. 애초부터 땅을 팔지 못하게 했어야 했다. 이미 결정해 놓고 우리한테 통보하는 것 밖에 안 된다. 이는 형식적인 절차만 밟는 것이지 우리가 무슨 말을 해도 안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며 여수시에 불만을 드러냈다.

그는 특히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일반 대형마트가 아니다. 대리점까지 고사 시킨다. 대리점보다 싸게 파는데 누가 대리점을 이용하겠나. 트레이더스 들어오면 지역경제가 죽는 것은 시간 문제다. 엄청난 타격을 줄 것이다. 목숨 걸고 막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여수, 순천, 광양은 사실상 한 지역이다. 단체장들이 이런 창고형 대형할인매장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협약을 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E위원은 “신기동~웅천~여서동 도로는 지금도 퇴근시간이면 교통이 혼잡하다.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들어오면 기반 시설을 더 확충해야 할 것으로 본다. 교통영향평가 심의가 완료됐다고 하는데 시는 이런 문제를 고민했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마트 트레이더스 개점으로 중소상인들이 장사가 안 될 경우 과연 여수시는 어떤 대책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여수시 인구가 계속 줄고 있는데 대형 할인매장이 또 들어오는 것은 깊이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했다.

▲ ▲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들어설 웅천택지지구 관광휴양상업 1단지 3블럭(현 한화 모델하우스 옆).

왜 이제야 안건을 냈는지 모르겠다
이익 대부분 서울로…우리는 뭐냐?

F위원은 “자료의 추진 현황을 보면 지난 6월 20일 토지사용승낙, 9월 8일 교통영향평가 심의 등 3개월 만에 모든 일이 급속도로 진행됐다. 2014년 9월 19일 이마트가 블루토피아(웅천지구 택지개발사업 투자자)와 토지매매 약정체결을 했는데, 2015년도에는 아무것도 안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제야 시민위 분과위에 의견을 시급하게 묻고 있는데 행정에서 작년부터 절차를 만들어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다”며 “우리가 의견을 내도 이 일은 추진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이에 대해 시는 “입점 추진이 실질적으로 시작된 것은 시 공영개발과에서 토지사용승낙을 받은 지난 6월 20일부터”라며 “현재 경관·건축 재심의 결정을 내린 상태로 향후 일정이 남아 있으며, 갑자기 추진되는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한 위원은 본지와의 전화 통화에서 “2014년 9월 이마트가 블루토피아와 토지매매 약정체결을 했으면 여수시가 이를 모르진 않았을 것이다. 창고형 대형할인매장이 들어오면 지역에서 논란이 일 것이 뻔한데 지금까지 가만히 있다가 왜 이제야 안건을 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G위원은 “순기능보다 역기능을 먼저 해결해야 한다. 처음 이마트가 여수에 들어올 때 반대가 심했다. 작년에 이마트와 롯데마트 매출액이 각각 766억과 1100억인데 지역 기여도는 거의 없다. 이익 대부분이 서울로 갔다. 우리는 뭐냐”고 말했다.

그는 “이마트가 지역민을 돕는다며 영수증 모으기를 하는데 이는 사탕발림으로, 우리가 이렇게 시민을 돕는다는 광고밖에 되지 않는다”며 “시민이 없으면 여수시가 절대 없다. 이마트에 대해 여수시가 더 깊이 고민해서 시민이 진정 무엇을 원하는지 깊이 생각해 결정해 달라”고 주문했다.

▲ 여수 이마트와 롯데마트.

소송에 지는 한이 있더라도 모든 수단과 방법 동원해 막아야

H위원은 “회의에 참석하기 전에 몇몇 가정주부 얘기를 들어봤는데 시민 한사람으로 봐서는 괜찮지만 지역 상인들을 위해서는 대형할인매장이 꼭 들어올 필요가 있느냐는 의견이었다. 그리고 외지에서 오는 사람들 때문에 교통만 더 혼잡해질 것이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I위원은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입점하면 한쪽으로 상권 쏠림 현상이 심해지는 등 지역 상권의 상당한 피해가 예상되는데 시 담당부서에서는 예상되는 피해 액수나 문제점에 대한 대책, 그 외 지역의 상권은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지에 대한 대책이 있는지를 물었다.

시는 중소상공인을 절대적으로 보호해야 책무가 시에 있는 만큼 건축 허가 이후 향후 제출될 상권영향평가서와 지역협력계획서에 대한 평가 등 다양한 의견 수렴을 거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대리점을 운영하고 있다는 J위원은 “인구 30만도 안 되는 도시에 대형마트가 3개나 있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 거기에다 창고형 대형할인매장까지 들어온다면 순기능보다 역기능이 더 클 것이다. 막을 수 있으면 어떻게든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믿을 수 있는 대기업은 하나도 없다. 소송에 지는 한이 있더라도 끝까지 반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K위원은 “같은 생각이다. 막을 수 있으면 막아야 한다. 창고형 할인매장은 소매뿐만 아니라 도매까지 가능하다. 그러면 대리점 다 죽는다. 승인이 날 수밖에 없다면 지역 자금 역외 유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현지 법인화, 비정규직 말고 정규직 고용창출, 지역 상인을 위한 상생 방안이 반드시 마련돼야 한다”고 했다.

그는 “이들은 자기들 이익만 챙기는 사기업이다. 불허를 대비해 법적으로 만반의 준비를 갖췄을 것이다. 그리고 시의회 등에 얼마나 로비를 하겠나. 이성적으로 도덕적으로 상대해서는 안 된다.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대응해야 한다”며 시와 시민, 사회단체, 지역 언론 등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하지만 현지 법인화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부산시, 울산시 등에서는 지역의 현지 법인화 요구에 업체들이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거나 요구에 아예 응대조차 하지 않는 실정이다.

L위원은 “찬반이 팽팽하지만 인터넷 쇼핑과 홈쇼핑을 많이 이용하고, 광양 LF아울렛 등에 여수 시민들이 왜 가는지 한번쯤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 여수의 최대 전통시장인 서시장.

대형마트 지역 기여 조례 시급
창고형매장 고용창출 거의 없어

M위원은 “지역 상인 생존권 보호 차원에서 이마트 트레이더스 입점은 반대한다. 입점 후 어떻게 하자는 것은 차후 문제다. 현 오림동 이마트의 상당수 고객이 여서·문수지구 주민들인데 웅천에 들어서면 그쪽으로 갈 것으로 예상된다. 매출이 저하되면 오림동 이마트 폐점도 가능하다. 그렇게 되면 인근 상권의 공동화도 우려된다”고 울먹였다. 그는 그러면서 “현재의 마트를 포함해 현지 법인화 등 지역기여 조례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N위원은 “창고형 할인매장은 현재의 이마트와 롯데마트와는 차원이 다르다. 생각보다 자본 유출이 훨씬 클 것이다. 특히 창고형의 고용 창출은 기존 마트의 3분의 1수준으로 거의 없다”며 창고형 할인매장의 문제점을 시민에게 정확하게 알릴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이 10조5500억 원에 사들인 서울 삼성동의 옛 한국전력 부지를 개발하면서 서울시와 합의한 공공기여 규모가 10조7000억 원이라는 점을 상기시키며 현지 법인화, 공공 기여 등 조건부 승인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뉴스탑전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